▲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메가스터디교육 2위 비상교육 3위 YBM넷 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교육서비스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0년 4월 25일부터 2020년 5월 25일 까지의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019,896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4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648,075개와 비교하면 27.5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측정과 채널 평가도 포함되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0년 5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메가스터디교육, 비상교육, YBM넷, 대교, 웅진씽크빅, 메가엠디, 로보로보, 멀티캠퍼스, 아이스크림에듀, 로보티즈, 디지털대성, 청담러닝, UCI, NE능률, 씨엠에스에듀, 정상제이엘에스, 이퓨쳐, 더블유에프엠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메가스터디교육 ( 대표 손성은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5,390 미디어지수 352,712 소통지수 385,833 커뮤니티지수 726,514 시장지수 1,438,651 사회공헌지수 44,7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93,852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638,361와 비교하면 17.26% 상승했다. ​

2위, 비상교육 ( 대표 양태회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9,508 미디어지수 208,815 소통지수 181,777 커뮤니티지수 1,342,781 시장지수 321,714 사회공헌지수 30,5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35,189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805,997와 비교하면 16.78% 하락했다. ​​​

3위, YBM넷 ( 대표 오재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703,031 미디어지수 218,821 소통지수 337,528 커뮤니티지수 341,062 시장지수 444,703 사회공헌지수 88,7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33,905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265,375와 비교하면 68.64% 상승했다. ​

4위, 대교 ( 대표 박수완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167 미디어지수 191,753 소통지수 211,647 커뮤니티지수 292,118 시장지수 1,260,964 사회공헌지수 74,3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09,994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796,680와 비교하면 44.43% 하락했다. ​​

5위, 웅진씽크빅 ( 대표 이재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0,331 미디어지수 106,868 소통지수 116,617 커뮤니티지수 104,280 시장지수 938,602 사회공헌지수 15,20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61,901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866,838 와 비교하면 21.69%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5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메가스터디교육 ( 대표 손성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메가스터디교육 브랜드는 2015년 4월 1일을 기준일로 분할 전 메가스터디(주)에서 중고등 온오프라인 사업부분이 인적분할되어 교육용역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초ㆍ중ㆍ고교생 및 일반성인을 대상으로 교육 컨텐츠를 제공하는 종합 교육 기업으로 온라인강의, 학원강의 등의 용역을 제공하고 도서 등을 판매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2020년 5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4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648,075개와 비교하면 27.5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0.41% 하락, 브랜드이슈 31.67% 하락, 브랜드소통 55.43% 하락, 브랜드확산 14.72% 하락, 브랜드시장 2.63% 하락, 브랜드공헌 37.41%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4월 25일부터 2020년 5월 25일 까지의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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