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섬 2위 LF 3위 휠라홀딩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섬유의류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0년 4월 27일부터 2020년 5월 27일까지의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336,509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4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빅데이터 31,053,539개와 비교하면 8.7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0년 5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한섬, LF, 휠라홀딩스, 신세계인터내셔날, 영원무역, F&F, 국동, 좋은사람들, 화승엔터프라이즈, 신원, 제이에스티나, 한세실업, 남영비비안, 배럴, 덕성, 윌비스, 화승인더, 코웰패션, 백산, 쌍방울, 효성티앤씨, 진도, 신성통상, 인디에프, 태평양물산, 휴비스, 코데즈컴바인, 경방, BYC, 패션플랫폼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한섬 브랜드는 참여지수 777,133 미디어지수 279,908 소통지수 319,716 커뮤니티지수 92,836 시장지수 397,108 사회공헌지수 10,5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77,270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869,108와 비교하면 0.44% 상승했다.​

2위, LF 브랜드는 참여지수 86,460 미디어지수 293,442 소통지수 536,298 커뮤니티지수 599,542 시장지수 217,307 사회공헌지수 8,89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41,945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012,470와 비교하면 72.05% 상승했다.​

3위, 휠라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699 미디어지수 38,964 소통지수 44,794 커뮤니티지수 16,176 시장지수 1,281,091 사회공헌지수 8,73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4,458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635,120와 비교하면 7.99% 하락했다.​

4위, 신세계인터내셔날 브랜드는 참여지수 98,138 미디어지수 90,962 소통지수 60,153 커뮤니티지수 35,634 시장지수 779,622 사회공헌지수 2,58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7,096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225,600와 비교하면 12.93% 하락했다.​

5위, 영원무역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297 미디어지수 44,473 소통지수 50,239 커뮤니티지수 39,638 시장지수 752,525 사회공헌지수 12,02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0,195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98,555와 비교하면 14.6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5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한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한섬 브랜드는 1987년 5월 25일에 설립되어 여성의류의 제조판매업을 주요 영업으로 하고 있다. 2012년 1월 현대백화점의 자회사인 현대홈쇼핑이 한섬의 지분 34.6%를 4,200억 원에 인수해 경영권을 획득하였다. 대표 브랜드로는 '타임(옴므)', '마인', '시스템' 등이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5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4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빅데이터 31,053,539개와 비교하면 8.75% 줄어들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17% 상승, 브랜드이슈 5.46% 상승, 브랜드소통 35.23% 하락, 브랜드확산 32.10% 하락, 브랜드시장 13.58% 상승, 브랜드공헌 44.25%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4월 27일부터 2020년 5월 27일까지의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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