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의혹에 대해 소명 기회 얻었지만 의혹은 여전히 남아

▲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활동 기간에 불거진 의혹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국민 여러분께서 납득하실 때까지 소명하고, 책임있게 일하겠다”면서 그동안의 의혹을 소명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는데 이 자리에서 안성힐링센터, 2015년 한일합의 내용 인지 관련, 남편 신문사 관련 정대협 배너광고, 류경식당 여종업원 월북 권유 관련, 본인개인 계좌와 정대협 활동 관련, 개인 명의 후원금 모급 관련, 주택 구매 관련 등과 딸 유학자금 등 가족 의혹 관련해서 해명했다.

윤 당선인은 “믿고 맡겨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상처와 심려를 끼친 점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면서 “지난 7일,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 이후 몰아치는 질문과 의혹제기, 때론 악의적 왜곡에 대해 더 빨리 사실관계를 설명 드리지 못한 점도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30년, 평탄치 않았던 정대협 운동 과정에서 더 섬세하게 할머니들과 공감하지 못한 점, 한시라도 더 빨리, 한 분이라도 더 살아계실 때 피해자 분들의 명예를 회복해 드려야겠다는 조급함으로 매 순간 성찰하고 혁신하지 못한 저를 돌아보고 또 점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윤 당선인은 모금한 돈이 할머니에게 전달하지 않는다는 의혹에 대해서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윤 당선인은 “정대협은 그동안 전체 피해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모금을 세 차례 진행했다”면서 “기본적으로 정대협·정의연은 일본군위안부문제 해결을 위해 일본정부에게 1. 역사적 사실 인정, 2 진실규명, 3. 공식사죄, 4. 법적배상, 5. 역사교과서에 기록하고 교육, 6. 추모비와 사료관 건립, 7.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며 활동하고 있다”면서 정의연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를 직접 지원하는 기관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안성힐링센터와 관련해서는‘안성시 금광면 상중리 주택’은 실 평수 60평의 신축 건물이었고 당시 평당 600만원이 넘는 스틸하우스 공법으로 지어지면서 9억원의 매물로 내놓았는데 당시 매도인이 힐링센터의 설립 취지를 듣고 좋은 일 한다면서 최종적으로 매매가격을 7억 5천만원으로 조정하기에 이르렀다고 해명했다.

2015년 한일합의 내용을 사전에 인지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이는 명백히 사실이 아니다”면서 “이런 사실은 외교부의 입장발표를 통해서도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남편 신문사의 정의연 일감몰아주기에 대해서는 “2019년 정의연은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수원시민신문을 포함해 4개 업체에 견적을 확인했고, 당시 최저금액을 제시한 수원시민신문에 소식지 디자인과 편집, 인쇄를 맡긴 것”이라고 말했다.

류경식당 탈북 종업원들에게 월북을 권유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닌 허위”라고 규정했다.

개인명의 후원금 모금과 관련해서는 “정대협 활동을 하면서 제 개인명의 계좌 네 개로 모금이 이루어진 사업은 총 아홉 건”이라면서 전체 할머니를 위한 것이 아닐 경우, 대표인 제 개인 계좌로 모금을 했다면서 횡령은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주택 매매와 관련해서는 정대협의 자금을 횡령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딸 유학에 소요된 자금은 남편의 형사보상금이라면서 정의연 자금은 흘러가지 않았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다시 한 번 국민들과 피해 할머니들의 기대와 응원에 부합하지 못하고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고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