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소득 등 진보의제 수용, 기존 보수노선과 차별화 시도
코로나19 극복 확대 재정 동의…재정건전성 등 보수 가치 구현 노력

▲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며 이동하고 있다. 사진=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가 다음달 1일 공식 출범하며 미래통합당 쇄신 작업을 본격화한다. 기본소득 등 진보의제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난 극복을 위해 정부·여당발 확대재정에 보조를 맞추면서도 재정건전성 등 전통적 보수 가치를 어떻게 구현할 지 정치권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31일 통합당에 따르면 김종인 비대위는 다음달 1일 현충원 참배를 시작으로 공식 업무에 들어간다.

김종인 비대위는 코로나19 글로벌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따른 최악의 경제 위기 상황에 초점을 맞춰 '경제비대위'로 스스로의 성격을 우선 규정한 것으로 전해진다.

김 위원장은 당의 정책 기조를 '약자와의 동행'으로 잡고 성장 중심의 기존 보수 경제 노선과 차별화를 시도할 전망이다. 과거 박근혜 비대위 당시 '경제민주화'로 대선 이슈를 선점했던 사례를 참고해 차기 대선까지 염두에 두고 기본소득을 포함해 사회안전망 전반을 아우르는 전면적 혁신을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지난 27일 통합당 상임전국위에 앞서 열린 전국 조직위원장회의 특강에서 "시대가 바뀌었고 세대가 바뀌었으니 이제 보수니 우파니 하는 말도 꺼내지 말라. 더이상 이념만 내세워서는 안 된다"며 "경제민주화처럼 새로운 것 내놔도 놀라지 마라"고 말해 대대적인 노선·정책 수정을 예고했다.

비대위 인선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전해진다. 비서실장으로는 재선 의원 가운데 기획재정부 출신으로 '경제통'인 송언석·추경호 의원 등이 물망에 오른다.

당 안팎에선 비대위 체제 전환과 함께 3차 추경을 비롯해 정부의 재정확대 기조에 일정 수준 발을 맞출 것이란 관측이다. 다만 현금 살포성 재정확대보다는 지출 용도를 꼼꼼히 따져 경기 부양의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는 게 당 지도부의 입장이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 28일 청와대 회동에서 즉각적인 재정확대를 주문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요청에 "한 해 들어서 세번이나 추경해야 되는 상황을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것인지, 그다음에 추경이 필요하다면 어느 항목에 추경이 필요하고 그 효과는 어떤 것이며 재원 대책은 어떤 것인지 국민들이 소상히 알 필요가 있다"며 꼼꼼한 심사를 강조한 바 있다.

김종인의 '입'에는 21대 국회에 첫 입성한 김은혜 의원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MBC 뉴스데스크의 기자 출신 첫 여성 앵커를 지냈고 이명박 정부의 청와대 대변인을 역임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