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4차산업 빅데이터View
[빅데이터로본다] 오픈마켓 2020년 6월 브랜드평판...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위메프
  • 이영두 기자
  • 승인 2020.06.02 09: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 오픈마켓 브랜드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위메프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2020년 5월 2일부터 2020년 6월 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7,228,43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5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57,712,573개와 비교하면 52.82% 줄어들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하였다.​

2020년 6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11번가, 옥션, 티몬, G마켓, 인터파크, 위메프 순으로 분석되었다. ​

1위, 쿠팡 ( 대표 김범석, 고명주, 박대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46,936 미디어지수 309,462 소통지수 2,238,604 커뮤니티지수 2,983,956 사회공헌지수 205,88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84,839 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5,263,217와 비교하면 78.21% 하락했다.​

2위, 11번가 ( 대표 이상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4,344 미디어지수 1,270,382 소통지수 1,063,993 커뮤니티지수 761,410 사회공헌지수 342,2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32,342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732,823와 비교하면 19.20% 하락했다.​

3위, 옥션 ( 대표 변광윤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8,150 미디어지수 751,577 소통지수 615,856 커뮤니티지수 608,294 사회공헌지수 145,9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09,852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319,356와 비교하면 0.29% 하락했다.​

4위, 티몬 ( 대표 이진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5,375 미디어지수 794,367 소통지수 651,501 커뮤니티지수 553,332 사회공헌지수 353,21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47,786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166,122와 비교하면 0.58% 하락했다.​

5위, G마켓 ( 대표 변광윤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5,197 미디어지수 915,138 소통지수 551,253 커뮤니티지수 490,490 사회공헌지수 139,3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91,380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648,126와 비교하면 20.7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6월 오픈마켓 브랜드 평판결과, 1위는 쿠팡 브랜드로 분석되었다. 쿠팡 브랜드는 로켓배송 시스템을 통해 소비자들의 이용과 만족을 높이고 있다. 최근 코로나 이슈로 브랜드평판에 대한 부정적인 이슈가 급증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하니 지난 2020년 5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57,712,573개와 비교하면 52.82%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55% 하락, 브랜드이슈 18.43% 하락, 브랜드소통 71.08% 하락, 브랜드확산 65.11% 하락, 브랜드공헌 6.52%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국내 7개 오픈마켓인 11번가, G마켓, 티몬, 쿠팡, 인터파크, 옥션, 위메프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