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측 주민들 “특정업체를 위해 주민 피해 정책을 추진한 꼴”

[일간투데이 박광일 기자] 목포수협위판장이 옮겨갈 자리에 대규모 부두를 확장할 계획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목포시 국제여객선터미널 측면인 현 수협 위판장 앞에 3만톤급 1선석의 여객선터미널 개발계획이 추진되면서, 원도심 공동화를 부추긴다며 주민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특정 해운회사의 특혜를 조장하고, 인근 주민들에게는 피해만 주는 정책이란 이유를 들어 반대하고 있다.

반면 목포시는 국비로 부두를 정비해 관광활성화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목적이라는 주장이다.

목포시가 목포지방 해양수산청과 함께 ‘4차 항만 기본 계획 반영’을 2018년 11월 해양수산부에 요청해 진행되고 있다.

목포시 등에 따르면 당초 요청에서는 수협 부지 전면 해상에서 2021년부터 2026년까지 부두 3만톤급 2선석을 1150억원들 들여 목포지방해양수산청에서 추진한다는 내용이다.

이후 해양수산부는 주민의견과 물동량을 판단해 약 절반 규모인 3만톤급 230m의 부두를 조성한다는 계획으로 변경해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목포지방해양수산청전략환경영행평가 공람과 설명회 등을 통해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오는 6월 경 해양수산부에서 ‘제4차 전국무역항 및 연안항 기본계획 고시’를 통해 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인근 반대 주민들은 목포시가 사실상 특정회사를 위해 특혜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또 목포시가 나서서 목포의 해상관문을 컨테이너와 담으로 가리고, 특정 회사를 위해 인근 주민들의 생활과 상권에 피해를 가져 올 수 있는 사업을 진행한 꼴이라며 비난하고 나섰다.

실제 해양수산부에서 실시해 지난 3월에 발표한 ‘제4차 전국무역항 기본계획 전약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는 주민 의견을 뒷받침 하고 있다.

이곳의 이용선박 규모에 대한 자료에서 현재 카페리 1부두와 2부두에서 특정해운회사의 선박 2척이 이용하고 있고, 향후에도 같은 회사의 선박들이 이용한다고 계획하고 있다.

또 그 확충 필요성에 대해 “여객 화물 수요가 폭증하면서 카페리 선박이 대형화 되고 있으나 접안능력이 미치지 못해 계류시 위험성 상주하고 있다”며 “선적 차량 대기장소, 컨테이너 야적장 및 주차장 등 부대시설이 부족해 확장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이에 대해 반대 주민들은 “결국 특정 회사를 위해 사업을 진행한 꼴”이라며 “주민들에게는 먼지와 교통혼잡·매연·분진·소음·경관훼손·도로파손 등 피해만 안기는 사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반대 대책위 주민은 “1004대교 준공으로 인해 여객선터미널이 침체되고 죽어가고 있는 마당에 바닷가를 담장으로 설치하고 컨테이너를 올려 목포항 관문을 막으려고 하고 있다”며 “시장은 시민들의 의견을 권모술수로 왜곡하고 개인회사의 편익을 제공하기 위해 업무를 추진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목포시에서 주민도 모르게 계속 국제여객선 터미널 확장공사를 진행한다면 주민들은 생존권을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갈등을 예고했다.

이에 대해 목포시 관계자는 “국비로 사유지를 보상하고, 부지에 광장을 조성해 이용할 수 있도록 건의하고 있다”며 “특정회사를 위한 것은 아니다. 이 회사는 점유기간이 끝나면, 다른 선사를 선정할 수 있다. 다른 무역항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한편 목포수협은 올 10월경부터 점차 북항 부지로 이전한다는 계획으로 전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