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독감 사례 참고시 가을·겨울 대유행 확실시"
여야, 질본 독립청 승격 등 방역체계 효율화 한 목소리

▲ 신현영 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 의원 주최로 3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코로나19, 2차 대유행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라는 주제의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토론자와 국회의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이욱신 기자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코로나19 2차 대유행은 곧 올 것이다. 올해 안으로 효과적이고 안전한 백신 또는 치료제가 없다는 것은 확실하다."

김동현 한림대 의대 사회의학교실 교수(한국역학회장)는 신현영 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 의원 주최로 3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코로나19, 2차 대유행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라는 주제의 정책토론회에서 이처럼 전망했다.

김 교수는 "과거 스페인독감의 사례를 보면 1918년 6·7월 1차 대유행 뒤 같은 해 10월부터 12월까지 2차 대유행에서 가장 피해가 컸고 그 이듬해 1919년 2·3월 3차 대유행이 발생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우리나라가 코로나19를 통제할 수 있게 된 데에는 초기에 대규모 진단(test), 잠복기간 동안 동선추적(tracing), 효과적인 치료(treatment)와 공공보건의료체계(Public health infrastructure), 마스크 등 개인보호조치(Personal protective measures) 덕분"이라며 "방역당국은 대구 신천지교회 1차 대유행의 경험을 복기해 의료 관련 인적·물적 자원은 충분한 동원 역량을 갖췄는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방역당국과 민간의료단체간 협력적 거버넌스는 구축됐는지 잘 살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방역당국은 여러 지역에서 동시다발하는 최악의 시나리오에 가정한 의료자원 동원 계획을 마련하고 코로나 환자 급증(surge)에도 중환자실·응급실 등 기존 의료기관의 기능이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발열환자(호흡기 증상) 집중 클리닉을 별도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또한 ▲과학적인 위험평가와 전망에 기초한 코로나 감시·모니터링 체계 구축 ▲효율적·윤리적 역학조사 및 접촉자 추적조사 체계 재정립 ▲지역중심 방역대응 능력 강화 ▲시민 주도형·지속가능한 방역 체계 마련 ▲역학·임상·방역 R&D(연구·개발) 거버넌스 로드맵 마련 ▲방역기능의 원활한 작동을 위한 사회적 지원체계 구축을 주문했다.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신현영 의원은 "코로나19 2차 대유행을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그간 추진해온 국가 감염병 관리 체계에 빈틈이 있는지, 방역 현장 상황에 부합되고 있는지 면밀하게 점검하고 보완해야 한다"며 "이번 토론회에서 제시된 내용을 적극 정책에 반영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 의원은 감염병 관리의 효율성 강화를 위해 질병관리본부를 보건복지부 산하 별도의 독립청으로 승격시키고 보건복지부에 보건담당 차관을 추가 설치하는 내용의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자신의 1호 대표발의 법안으로 지난 1일 제출했다.

이날 토론회에 모인 여야 의원들도 코로나19 2차 대유행에 대비하기 위해 방역체계 개선에 뜻을 함께 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축사를 통해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소규모 집단감염이 이어지면서 2차 대유행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며 "코로나19 장기화로 의료인이 번아웃되지 않도록 정부조직법 등 관련법을 개정해 방역체계를 효율화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0대 국회에서 신 의원과 비슷한 내용의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는 이명수 미래통합당 의원도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는 말이 있지만 이번에는 제대로 바꿔 가래로 막을 것을 호미로 막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관련 법 개정 동참의사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