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파리바게뜨 2위 뚜레쥬르 3위 던킨도너츠 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30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0년 5월 3일부터 2020년 6월 3일까지의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2,696,69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행동분석을 하였다. 지난 5월에 분석된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3,448,625개와 비교하면 5.5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2020년 6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던킨도너츠, 홍루이젠, 성심당, 크리스피크림, 이성당, 타르타르, 롤링핀, 앤티앤스, 몽슈슈, 못난이꽈배기, 코코호도, 곤트란쉐리에, 미스터도넛, 김영모 과자점, 정항우케익, 마리웨일237, 잇브레드, 브리오슈도레, 블럭제빵소, 한나식빵, 심봉사도로케, 스트릿츄러스, 맘스케익, 브레댄코, 학화호도과자, 명랑시대쌀핫도그, 보네스뻬, 따삐오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파리바게뜨 브랜드는 참여지수 1,373,288 소통지수 787,034 커뮤니티지수 713,71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74,037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387,236와 비교하면 15.15% 하락했다. ​

2위, 뚜레쥬르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6,943 소통지수 884,352 커뮤니티지수 611,8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43,194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991,226와 비교하면 8.29% 하락했다. ​

3위, 던킨도너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6,469 소통지수 497,349 커뮤니티지수 340,3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94,152 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835,294와 비교하면 8.66% 상승했다. ​

4위, 홍루이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871,935 소통지수 166,507 커뮤니티지수 116,83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5,280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05,000와 비교하면 14.95% 상승했다. ​

5위, 성심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248,568 소통지수 203,618 커뮤니티지수 194,95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7,139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81,406와 비교하면 5.0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6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평판조사 결과, 파리바게뜨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파리바게뜨는 파리크라상이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브랜드이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에서는 지난 5월에 분석된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3,448,625개와 비교하면 5.59% 줄어들었다. ​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51% 하락, 브랜드이슈 2.75% 하락, 브랜드확산 6.7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5월 3일부터 2020년 6월 3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