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숨진 서울 마포구 소재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평화의 우리 집' 소장 손 모(60) 씨가 자택에서 숨졌다. 이용수 할머니가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연) 운영을 문제 삼아 불거진 회계 투명성에 대한 논란의 파장이 결국 손모 씨의 죽음으로 이르게 한 건 아닌지 안타깝다.

고인은 지난 16년간이나 이 쉼터에서 피해자 할머니들의 건강을 챙기며 늘 함께 지냈다고 한다. 그러다 최근 정의연 회계 부정 사태와 윤미향 의원 후원금 유용 의혹이 터지고, 검찰의 압수수색으로까지 이어지자 '삶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것 같다'라는 얘기를 주변에 했다고 한다.

정부와 지자체 등으로부터 보조금과 후원금을 받아 운영하는 시민단체 등 수많은 협회와 단체 등은 열악한 환경 하에게 사회의 공공성 회복을 위해 헌신해왔다는 점에서 그 공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또 사회의 자정 기능을 일부분 담당해왔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그러므로 시민단체의 투명성과 객관성은 그 존재의 목표가 돼야 한다.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정의연 소속이었으면서 왜 갑자기 운영문제와 회계 투명성 등을 들고 나왔는지 여전히 풀리지 않은 수수께끼처럼 논란의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관련 관계자가 죽음으로 억울함을 호소하는 것 같아 그냥 넘길 사안은 아닌 것 같다.

마땅히 억울한 부분이 있다면 풀어야 한다. 그래서 그의 죽음을 헛되이 하지 말아야 한다. 그래야 출범 당시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하겠다는 애초의 목표를 완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각기 다른 시민단체는 저마다 설립 목표를 갖고 활동하고 있다. 그 목표를 이탈하는 순간 그 단체는 무너졌다는 것을 우리는 봐 왔다.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사안이 있다. 윤미향 정의연 전 이사장이 이번 손모 씨의 죽음에 대해 기자와 검찰이 괴롭혔기 때문이라는 단정적인 언사를 사회관계망서비스인 페이스북에 지적한 점이다.

대한민국 특히 공인들의 논란은 기자와 검찰의 숙명적인 취재와 수사의 대상일 수밖에 없다는 점을 누구보다 더 잘 아는 윤미향 의원의 독설은 쉽게 받아들일 수 없다. 시민단체라고 해서 언론과 검찰의 무풍지대는 아니다. 오히려 더 개방적이고 투명하게 언론과 검찰에 맞서야 시민단체라 할 수 있다.

어찌 보면 이번 손모 씨의 죽음은 이용수 할머니와 윤미향 정의연 전이사장간 불협화음이 발단된 것이다. 자신에 대한 화살을 언론과 검찰에 돌리는 것은 삼갔어야 했지만, 노골적으로 남 탓으로 돌리는 것은 여전히 의혹만을 남기는 처사이다.

이제는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된 윤미향 의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기자들이 대문 밖에서 카메라 세워놓고 생중계하며 마치 쉼터가 범죄자 소굴처럼 보도해대고, 검찰에서 쉼터로 들이닥쳐 압수수색을 했다는 분노에 가까운 격정적인 글을 남겼다. 하지만 기자와 검찰은 특히 사회적 논쟁거리가 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그 의혹의 모든 사안에 대해 밝힐 책임이 있는 우리 사회 마지막 보루이다.

떳떳하다면 피가 말리는 일도 없다. 더욱더 기자와 검찰이 그렇게까지 생중계할 일도 없다. 또 압수수색은 할 수 있지만, 정상적인 사안이라면 문제 될 게 없다.

윤의원은 현재 검찰에서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 냉정한 자세로 그 수사 결과를 지켜보면서 관계자들을 격려하는 게 전 이사장으로서 도리라고 본다. 그게 책임 있는 모습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