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호길 기자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서울 주요 도시정비사업의 시공사 선정이 완료되고 있는 가운데 강북권 재개발 최대어로 꼽히는 한남3구역 사업 시공권은 누가 따낼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해 현대건설·GS건설·대림산업이 시공권을 따내기 위한 치열한 수주전을 벌였지만 불법 수주 논란으로 입찰이 무효가 됐다.

당시 서울시와 국토교통부는 한남3구역 입찰 3사에 불법 수주전을 지적하며 검찰에 수사 의뢰했고 시공사 선정 입찰 과정이 모두 원점으로 돌아갔다. 이들 3개사는 무혐의 처분을 받았지만, 재입찰에 나서는 만큼 이번 수주전에서는 ‘클린 수주’가 기대된다.

3사가 지난 4일 한남3구역 조합원을 대상으로 한 1차 합동 설명회에서 공개한 입찰 제안에는 정부와 서울시로부터 지적을 받은 사항인 ‘분양가 보장’이나 ‘임대주택 없는 아파트’ 등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을 위반할 만한 소지의 내용이 빠졌다. 정비사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호 비방전’이나 법망을 교묘히 피해 가는 ‘아니면 말고’ 식 제안은 이번 수주전에선 볼 수 없을 전망이다.

건설사들이 정정당당한 수주전을 지향해야 하지만 문제는 아직 안심하기에는 이르다는 점이다. 최근 공사비만 8000억원이 넘는 반포 재건축 3주구 수주전에서 삼성물산과 대우건설은 상호비방과 불법 홍보를 자행하면서 반포3주구를 ‘클린 수주 시범사업장 1호’로 지정한 서울시의 취지를 무색하게 했다.

물론 한정적인 서울 노른자 땅에 자사의 브랜드 아파트를 세우기 위해 건설사들이 사활을 거는 점에는 공감한다. 알짜 사업장에서 조합원들의 선택을 받았다는 상징성과 함께 후속 분양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어 진흙탕 수주전도 마다하지 않은 이유일 것이다.

그렇다 해서 불법 외주 홍보직원(OS) 고용하며 상호 비방으로 이어지는 홍보 전략이 정당화되지 않는다. 살고 싶은 집을 짓는 기업, 주거문화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수 있는 기업이 건설사의 본연의 역할일 것이다. 이번 한남3구역 수주전에선 네거티브를 지양하고 자체 경쟁력 홍보에 집중하길 기대해본다. 나아가 정비업계에 깨끗한 도시정비사업 수주문화가 정착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