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프로젝트 기반 직무·산업 교육
고급인력 276명 양성

▲ 과기정통부·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실시하는 빅데이터 아카데미 홈페이지 화면. 자료=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일간투데이 유경석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원장 민기영)은 산업계 데이터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는 빅데이터 아카데미의 연간 계획을 발표하고 빅데이터 기술 및 분석 전문가 1차 교육생을 오는 14일(일)까지 모집한다.

빅데이터 아카데미는 2013년부터 시행중인 데이터 프로젝트 실무역량 강화 프로그램이다. 이 기간 337건의 프로젝트 발굴과 1792명의 수료생을 배출하는 등 빅데이터 전문인력 양성 및 공급을 위해 운영되고 있다.

올해 직무별·산업별 전문인력 양성과정(8개과정, 12회차)을 통해 276명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직무별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은 데이터 거래 전문가, 빅데이터 기술 전문가, 빅데이터 기획 전문가,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4개 과정으로 구성된다.

산업별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은 금융 빅데이터 전문가, 유통 빅데이터 전문가, 의료 빅데이터 전문가, 제조 빅데이터 전문가로 운영된다.

온라인 사전 교육(1주), 집체 교육(2주), 프로젝트(5주) 등 3단계로 과정으로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데이터 안심구역을 활용해 미개방 데이터를 활용한 실습 및 프로젝트 환경을 지원한다.

또한 강사와 교육생 간 원활한 피드백 및 학습 효율성 제고를 위해 웹기반 멘토링 학습 환경을 구축하고 빅데이터 과학 캔버스 등 학습도구 및 교재 등을 개발해 제공할 계획이다.

교육대상은 실무 경력 3년 이상 보유한 재직자이며 빅데이터 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교육비용은 중소기

업(우선지원대상기업만 해당) 재직자이라면 전액 무료, 대기업 및 공공기관 재직자에게는 교육비의 80%를 지원한다.

민기영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원장은 "데이터 인재양성 로드맵을 기반으로, 데이터 전문기관으로써 적재적소에 필요한 데이터 전문가를 양성 및 공급할 계획"이라며 "아울러 미래 유망 데이터 직업 발굴과 연구를 지속하여 창의인재 양성과 데이터 인력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