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플랫폼 토스 부정결제 발생
K뱅크·DB금융투자 등 이어 불안감 고조
금융권 보안사고 정부 혁신정책 차질 우려

▲ 비바리퍼블리카가 운영하는 금융 플랫폼 토스 홍보이미지. 자료=토스 홈페이지 캡처

[일간투데이 유경석 기자] 케이뱅크 등 금융권에서 명의 도용 대출사기가 발생한 데 이어 핀테크기업 토스에서 고객 돈이 몰래 결제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금융권 전반의 보안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핀테크와 테크핀 등 혁신기술에 대한 소비자 불안이 고조되면서 정부가 추진중인 디지털금융 혁신정책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비바리퍼블리카가 운영하는 금융 플랫폼 토스에서 고객 몰래 돈이 결제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이용자 탈퇴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핀테크기업에서 발생한 보안사고인데도 고객 정보가 어떻게 유출됐는지 명확하게 해명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보다 앞서 케이뱅크, DB금융투자, 미래에셋대우, 유진투자증권 등 은행, 은행, 증권 등 금융권 전반에서 위조신분증으로 계좌를 개설한 뒤 고객 명의를 도용한 대출사기가 발생했다.

현재 경찰은 수사에 착수했고, 금융당국은 금융권 전반 보안성에 대한 검사에 나설 방침이지만 이용자 불안은 쉽게 가시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핀테크기업 토스의 보안 사고가 정부 차원의 핀테크·디지털금융 혁신정책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도 예상된다. 핀테크 활성화를 위해 금융당국이 규제완화에 나선 상황에서 보안사고가 잇따라 발생할 까닭이다. 금융당국이 검사·관리를 확대할 경우 규제 역시 강화될 개연성이 크기 때문이다.

핀테크(Fin Tech)란 금융(Financial)과 정보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인터넷·모바일 공간에서 결제·송금·이체, 인터넷 전문 은행, 크라우드 펀딩, 디지털 화폐 등 각종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을 말한다.

실제 금융보안원은 지난 9일부터 중소 핀테크기업에 대한 보안점검을 시작했다. 핀테크 기업이 보안 관리체계를 마련해 안전한 서비스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관리·물리·기술적 보안 점검과 함께 모바일앱 등 서비스에 대해 중요정보 보호, 거래정보 위·변조, 클라이언트 보안, 서버 보안, 인증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핀테크기업의 오픈뱅킹 및 금융규제 테스트베드에 대한 지속적인 참여 증가로 인해 올해 130건 이상의 보안점검이 수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혁신기술에 대한 보안성을 의심하는 소비자가 늘어날 경우 핀테크(Fin Tech)나 테크핀 시장의 성장세도 주춤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테크핀(Tech Fin)은 정보기술(IT) 업체가 주도하는 금융 혁신을 의미한다. 네이버, SK텔레콤 등 거대 ICT 기업들이 잇따라 금융상품을 선보이며 테크핀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테크핀(Tech Fin) 시장의 경우 IT기술을 가진 기업들이 금융을 결합한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면서 핀테크시장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에 따라 금융 플랫폼 토스를 비롯한 금융권 전반의 보안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시장 위기를 자초할 수 있는 만큼 소비자 불안을 해소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실제 토스의 경우 보안 사고 이후 이용자 이탈이 발생했다. 

비바리퍼블리카 토스팀 관계자는 "지난 6월 3일 총 3곳의 온라인 가맹점을 통해 8명의 고객 명의를 도용한 부정 결제가 발생했다"면서도 "부정 결제에 사용된 고객의 정보는 사용자 이름과 전화번호, 생년월일, 비밀번호이며, 비밀번호의 경우 토스 서버에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유출이 불가능하다"면서 고객의 정보 유출은 없었다고 밝혔다. 

김영기 금융보안원 원장은 "핀테크 보안점검 지원을 통해 중소 핀테크기업의 오픈뱅킹과 금융규제 테스트베드 참여가 활성화되고 금융소비자에게 혁신적인 핀테크 서비스를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안전한 핀테크∙디지털금융 생태계를 조성하고, 정부의 핀테크∙디지털금융 혁신정책을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병건 DB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국내 핀테크 기업들은 간편결제에서 시작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고 향후 마이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로 진화해나갈 것으로 예상한다"면서도 "핀테크도 결국 금융업인만큼 결국 규제의 정도가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