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우리금융지주 2위 KB금융지주 3위 신한금융지주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5월 18일부터 2020년 6월 19일까지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2,146,67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표로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 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0년 6월 순위는 우리금융지주, KB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JB금융지주, DGB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NH농협금융지주, BNK금융지주 순이었다.​

1위, 우리금융지주 ( 대표 손태승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6,985 미디어지수 373,369 소통지수 529,030 커뮤니티지수 305,904 사회공헌지수 376,88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22,176로 분석되었다. ​

​2위, KB금융지주 ( 대표 윤종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565,287 미디어지수 288,326 소통지수 333,996 커뮤니티지수 583,415 사회공헌지수 186,35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57,375 로 분석되었다. ​​​​​​​

​3위, 신한금융지주 ( 대표 조용병 ) 브랜드는 참여지수 818,302 미디어지수 322,479 소통지수 341,945 커뮤니티지수 353,360 사회공헌지수 107,8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43,898로 분석되었다. ​

4위, 하나금융지주 ( 대표 김정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327,842 미디어지수 274,344 소통지수 344,180 커뮤니티지수 353,148 사회공헌지수 196,2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5,789로 분석되었다. ​​​​​​​

5위, JB금융지주 ( 대표 김기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1,504 미디어지수 120,191 소통지수 305,466 커뮤니티지수 175,330 사회공헌지수 118,8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1,335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6월 금융지주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우리금융지주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우리금융지주 브랜드는 2019년 1월 설립한 지주회사로 금융업을 영위하거나 밀접한 관련이 있는 종속기업을 지배하고 있다. 주요 종속회사들의 사업은 은행업(우리은행), 신용카드업(우리카드), 종합금융업(우리종합금융) 등이 있으며, 우리자산운용/ABL자산운용을 편입하면서 자산운용업 추가하였다. 2019년 5월 MBK파트너스-우리은행 컨소시엄에서 롯데카드 지분 약 80% 인수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기업과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KB금융지주, DGB금융지주, BNK금융지주, NH농협금융지주, JB금융지주 을 분석하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