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SK바이오랜드 2위 LG생활건강 3위 아모레퍼시픽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0년 5월 16일부터 2020년 6월 16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247,212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5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884,578개와 비교하면 25.6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0년 6월 화장품 상장기업 30위 브랜드평판 순위는 SK바이오랜드,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한국콜마, 현대바이오, 코스맥스, 아모레G, 콜마비앤에이치, 토니모리, 한국화장품, 라파스, 클리오, 아이큐어, 애경산업, 블러썸엠앤씨, 코리아나, 한국화장품제조, 네오팜, 세화피앤씨, 올리패스, 에이블씨엔씨, 제이준코스메틱, MP한강, 컬러레이, 코스메카코리아, 본느, 스킨앤스킨, 잇츠한불, 오가닉티코스메틱, 에스디생명공학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SK바이오랜드 ( 대표 이근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79,185 미디어지수 210,455 소통지수 166,590 커뮤니티지수 94,152 시장지수 62,068 사회공헌지수 34,5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47,018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37,956 와 비교하면 299.58% 상승했다. ​

2위, LG생활건강 ( 대표 차석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6,794 미디어지수 812,292 소통지수 244,362 커뮤니티지수 543,400 시장지수 2,357,496 사회공헌지수 178,0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22,375 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030,090 와 비교하면 12.08% 하락했다. ​

3위, 아모레퍼시픽 ( 대표 서경배, 안세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6,323 미디어지수 726,985 소통지수 471,722 커뮤니티지수 188,405 시장지수 1,131,110 사회공헌지수 93,5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28,127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557,957와 비교하면 1.97% 상승했다. ​

​4위, 한국콜마 ( 대표 윤상현, 안병준, 이호경 ) 브랜드는 참여지수 886,176 미디어지수 197,097 소통지수 139,261 커뮤니티지수 102,586 시장지수 114,415 사회공헌지수 21,6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61,141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18,811와 비교하면 30.60% 상승했다. ​

5위, 현대바이오사이언스 ( 대표 오상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7,931 미디어지수 128,898 소통지수 197,283 커뮤니티지수 103,789 시장지수 52,324 사회공헌지수 26,79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7,014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54,965와 비교하면 33.9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6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SK바이오랜드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SK바이오랜드은 천연물을 이용한 의약품, 화장품, 기능성 식품 등의 원료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다. 바이오셀룰로스 생산력 강화를 위해 안산공장, 중국 해문공장에 생산시설을 증설하고 One-stop 공정으로 바이오셀룰로스 마스크팩을 공급하고 있다 L’Oreal, Estee Lauder, LVMH, P&G 등 유수의 글로벌회사의 주요원료 공급사이며, 해외시장 수출에 역점을 두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6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5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884,578개와 비교하면 25.68% 증가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4.45% 상승, 브랜드이슈 19.51% 상승, 브랜드소통 1.58% 하락, 브랜드확산 4.35% 하락, 브랜드시장 4.79% 하락, 브랜드공헌 322.71%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5월 16일부터 2020년 6월 16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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