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연합뉴스>

[일간투데이 한지연 기자] 국회 원구성 협상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뒤 지방에 머물고 있는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침묵을 깼다.

주 원내대표는 18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국회에) 복귀할 마음이 없다"며 "바뀐 게 있어야지"라며 더불어민주당의 태도 변화를 압박했다.

그는 "민주당이 하는 일을 보라"며 "북한하고 저렇게 됐는데도, 그 직전에도 종전 선언이나 하자고 했다. 판문점 선언을 비준하자던 사람들 아니냐"며 여권의 상황 인식을 강하게 비판했다.

한반도 안보 위기 고조에 따라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선 "그것도 그렇지만, 우리 없어도 할 수 있다고 하지 않았느냐"며 "우리 없이 하면 된다"고 일축했다.

정보위 등 안보 관련 일부 상임위를 먼저 구성하자는 주장에 대해서도 "민주당이 매번 우리가 발목 잡는다고 했는데, 우리 없이 단독으로 하면 더 잘할 수 있는 것 아니냐"면서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는 "정보위나 국방위 구성 여부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얼마나 진지하게 상의하느냐가 중요하다"면서 "정보위가 열린다 한들 군사 대비 태세를 공개 보고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원구성이 되고 안 되고는 이 사태를 수습하는 것과는 별로 관계가 없다"고도 했다.

여당이 6개 상임위원장, 특히 핵심 쟁점인 법사위 차지를 철회하지 않는 한 복귀할 명분이 없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주 원내대표는 현재 호남의 한 사찰에 머무는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15일 민주당이 상임위원장을 일방선출한 데 반발해 당직을 사퇴한 그는 현충사를 참배한 뒤 충남과 호남의 사찰에 칩거중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