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삼 브랜드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홍삼 브랜드평판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정관장 2위 참다한 3위 양지홍삼 순으로 분석되었다. ​

홍삼은 인삼 가공품이다. 인삼을 푹 찌고 말리면, 증포 과정에서 인삼의 성분이 농축되면서 색이 붉게 변한다. 이것을 홍삼이라고 한다. 쓴맛이 빠지기 때문에 인삼 자체의 단맛이 더욱 강해진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5월 18일부터 2020년 6월 18일까지의 홍삼 브랜드 빅데이터 836,51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5월 홍삼 브랜드 빅데이터 1,132,660개와 비교하면 26.1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홍삼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

홍삼 브랜드평판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순위는 정관장, 참다한, 양지홍삼, 천지인, 한삼인, 고려홍삼, 정원삼, 고철남홍삼, 초월홍삼, 종근당 홍삼, 한뿌리 홍삼, 더작 홍삼, 함소아 홍삼, 고려인삼유통 홍삼, 대한홍삼진흥공사, 천지양, 애터미 홍삼, 천호엔케어 홍삼, 광동 홍삼, 굿베이스 홍삼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정관장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908 미디어지수 80,495 소통지수 32,468 커뮤니티지수 15,91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6,789 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15,250와 비교하면서 44.34% 하락했다. ​

2위, 참다한 브랜드는 참여지수 93,836 미디어지수 73,203 소통지수 4,567 커뮤니티지수 4,71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6,315 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6,386와 비교하면서 65.73% 상승했다. ​

3위, 양지홍삼 브랜드는 참여지수 36,431 미디어지수 1,074 소통지수 6,419 커뮤니티지수 3,4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326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5,305와 비교하면서 14.43% 하락했다. ​

4위, 천지인 브랜드는 참여지수 41,044 미디어지수 1,688 소통지수 1,366 커뮤니티지수 1,43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534 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3,578와 비교하면서 235.35% 상승했다. ​

5위, 한삼인 브랜드는 참여지수 37,620 미디어지수 3,223 소통지수 2,525 커뮤니티지수 1,2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580 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9,250와 비교하면서 50.05%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6월 홍삼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정관장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홍삼 브랜드평판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홍삼 브랜드 빅데이터 1,132,660개와 비교하면 26.1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14.93% 하락, 27.75% 하락, 48.05% 하락, 55.6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2020년 6월 홍삼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정관장 브랜드는 20년 전통의 KGC인삼공사의 홍삼제품 브랜드다. 국내 건강기능식품 최초로 영국의 자부심인 헤롯 백화점에 진출하였고 미국, 일본, 홍콩, 대만, 베트남, 호주 등 8개국에 Brand Store를 오픈하였을 뿐만 아니라 4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홍삼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5월 18일부터 2020년 6월 18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