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산자동차 브랜드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그랜저 2위 아반떼 3위 G80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5월 21일부터 2020년 6월 21일까지의 국산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18,626,60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5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23,091,838개와 비교하면 19.3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그랜저, 아반떼, G80, 카니발, 싼타페, 쏘렌토, K5, 렉스턴, 스포티지, 투싼, GV80, 셀토스, 베뉴, 팰리세이드, 코란도, K7, 코나, 쏘나타, 스팅어, XM3, 모닝, QM6, K3, 넥쏘, 레이, 니로, 스타렉스, 트레일블레이저, 포터, 쏘울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그랜저 브랜드는 참여지수 290,228 미디어지수 333,740 소통지수 80,924 커뮤니티지수 424,8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9,724 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374,255 와 비교하면서 17.79% 하락했다.​

2위, 아반떼 브랜드는 참여지수 566,320 미디어지수 382,445 소통지수 18,284 커뮤니티지수 146,27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3,319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632,540와 비교하면서 31.80% 하락했다.​

3위, G80 브랜드는 참여지수 363,258 미디어지수 232,456 소통지수 13,328 커뮤니티지수 385,8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4,855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915,390와 비교하면서 8.68% 상승했다.

4위, 카니발 브랜드는 참여지수 308,221 미디어지수 487,050 소통지수 21,393 커뮤니티지수 157,5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1,803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524,657와 비교하면서 0.24% 상승했다.

5위, 싼타페 브랜드는 참여지수 417,236 미디어지수 205,669 소통지수 20,579 커뮤니티지수 173,71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3,216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164,091와 비교하면서 16.8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6월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그랜저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국산 자동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23,091,838개와 비교하면 19.34%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53% 하락, 브랜드이슈 1.79% 하락, 브랜드소통 80.20% 하락, 브랜드확산 34.6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그랜저 브랜드는 현대자동차의 고급 준대형 세단이자 현대차의 플래그십 세단이다. 1986년에 처음 출시된 이래 현재까지 그 이름을 이어가고 있다. 아반떼, 쏘나타와 함께 현대자동차를 대표하는 3대 세단 라인업 중 하나이다. 2019년 그랜저 광고는 레트로 감성에 성공이라는 상징을 입혀 소비자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5월 21일부터 2020년 6월 2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