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강원대학교 한성수 교수

[일간투데이 한지연 기자] 희망미래포럼(사무총장 고정훈)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강원대학교(총장 김헌영) 자유전공학부(삼척) 한성수 교수가 ‘2020년도 온라인 춘계학술발표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성수 교수는 ‘블루투스 비콘을 사용한 고객 관리와 결제 플랫폼 서비스’라는 주제의 논문을 발표했다.

‘블루투스 비콘’이란 위치 정보 전달을 위해 신호를 전송하는 IT기술 기반 기기로 최근에는 근거리 무선통신 장치로 통한다. 2013년경부터 비콘의 위치 기반 정보 서비스 도입으로 스마트폰이나 온라인 등을 연계한 쇼핑이 확산하던 바 있다.

한 교수의 논문은 이를 오프라인 매장에 접목해 고객 관리와 결제를 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설계한다는 내용이다. 일각에서는 해당 기술을 실제로 도입할 시 고객이나 오프라인 사업주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한 교수는 2019년도 52회 한국정보처리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도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한 암호화폐 비트코인에서 TPS(Transaction Per Second)의 향상 방법을 분석한 ‘비트코인 세그윗과 소프트포크’라는 주제의 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으며, 한국정보처리학회와 한국융합학회 학술이사, ‘희망미래포럼’ 공동 대표를 맡는 등 여러 방면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