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누 브랜드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비누 브랜드평판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도브 비누 2위 아이보리 비누 3위 해피바스 비누 순으로 분석되었다.​

비누는 몸이나 옷에 묻은 때나 얼룩 따위를 씻어 내거나 뺄 때 쓰는 세정제. 고급 지방산의 알칼리 금속염을 주성분으로 만들며, 물에 녹으면 거품이 일어나고 미끈미끈하다. 비누 분자의 한쪽은 물에 잘 녹고, 다른 한쪽은 기름에 잘 녹는다. 비누칠을 하면 기름때에 비누 분자가 붙고 물로 씻어낼 때 비누 분자가 물에 녹아 들어가며 기름때까지 떨어져 나오는 과정에서 기름에 흡착되었던 세균이 기름과 함께 쓸려나가면서 세균 제거 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비누의 대중화는 인류의 수명을 20년 늘린 획기적인 발명으로 꼽힌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비누 브랜드 25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0년 5월 23일부터 2020년 6월 23일까지의 비누 브랜드 빅데이터 8,094,490개를 분석하였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비누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비누 브랜드평가지표에는 신제품런칭센터의 브랜드에 대한 채널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0년 6월 비누 브랜드평판 순위는 도브, 아이보리, 해피바스, 헤라, 다이알, 닥터데이즈, 동구밭, 럭스, LUSH, 무궁화, 온더바디, 라노아, 라이스데이 , 시드물, 뱅네프생토노레, 버블몬스터, 네스티단테, 라벨영, 에버미라클, 두보레, 바이오티크, 맘미라클, 알카미아, 포웰, 미자인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도브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395,195 소통지수 394,065 커뮤니티지수 356,2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5,507로 분석되었다. ​

​2위, 아이보리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234,142 소통지수 620,865 커뮤니티지수 270,97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5,985 로 분석되었다. ​

​3위, 해피바스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161,377 소통지수 465,885 커뮤니티지수 231,2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8,482 로 분석되었다. ​

​4위, 헤라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200,831 소통지수 340,690 커뮤니티지수 208,7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0,247로 분석되었다. ​

​5위, 다이알 비누 브랜드는 참여지수 340,540 소통지수 96,390 커뮤니티지수 91,02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7,953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6월 비누 브랜드 분석결과, 도브 비누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도브 브랜드는 1955년 미국에서 첫 발매되어 1990년대의 비누의 아이콘이자 90년대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상품이다. 2019년 현재까지도 세계 150여국의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다. 특유의 크림향과 뛰어난 보습력을 장점이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비누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5월 23일부터 2020년 6월 23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