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내 협상 결렬돼… 2시 본회의, 정 총리 추경 시정연설 예정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좌)와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우)가 29일 국회에서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단 간 개원 협상이 결렬된 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일간투데이 한지연 기자] 21대 국회 전반기 원 구성 협상이 끝내 결렬돼 여당의 상임위원장 독점 체제에 돌입한다.

29일 오후 본회의에서는 1985년 구성된 12대 국회 이후 35년만에 여당이 18개 상임위원장을 선출하기로 했다.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은 "어제 협상에서 합의문 초안까지 만들었으나 오늘 최종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밝힌 합의문 초안에는 ▲ 전체 상임위원장 11대 7 배분 ▲ 21대 국회 후반기 법사위원장에 대해 집권여당이 우선 선택권을 갖는 것 ▲ 법사위 제도 개혁 ▲ 30일 개원식 개최 ▲ 3차 추경의 6월 임시국회 회기 내 처리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관련 국정조사 ▲ 한명숙 전 총리 사건 관련 법사위 청문회 등의 내용이 담겨 있었다고 알려졌다.

양측은 협상 결렬 후 기자회견을 열었다. 통합당은 7개 상임위원장을 맡지 않겠다고 밝혔으며, 민주당은 전체 18개 상임위원장을 맡게 됐다.

김 원내대표는 "21대 일하는 국회를 좌초시키고 민생에 어려움을 초래한 책임은 통합당에 있다"고 밝혔고, 주 원내대표는 "법사위원장을 나눠서 하는 것조차 되지 않은 것은 상생과 협치를 걷어차고 국회를 일방 운영하기 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 수석은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한 데 대해 국민들에게 송구하다"는 박 의장의 말을 전했으며,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원 구성을 마무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오늘 본회의에서는 상임위원장 선출과 함께 정세균 국무총리의 35조 3000억 원 규모의 추경 시정연설이 예정되어 있다.

또한, 민주당은 6월 임시국회 회기 내에 3차 추경안을 반드시 처리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