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의점 브랜드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GS25 2위 CU편의점 3위 세븐일레븐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중에서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CU,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베스트올, 로그인, 포시즌마트, 하프타임,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0년 7월 빅데이터분석은 2020년 6월 2일부터 2020년 7월 1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3,485,47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6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3,085,519개와 비교하면서 3.0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0년 7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GS25, CU 편의점,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로그인 편의점, 포시즌마트, 베스트올, 아이지에이마트, 하프타임 편의점, 블루25 편의점 순이었다.​

1위, GS25 브랜드는 참여지수 935,326 미디어지수 1,931,345 소통지수 616,683 커뮤니티지수 413,126 사회공헌지수 82,2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78,775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543,550와 비교하면 12.28% 상승했다.​

2위, CU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624,462 미디어지수 1,299,004 소통지수 686,826 커뮤니티지수 526,044 사회공헌지수 29,7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66,109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659,201와 비교하면 19.06% 상승했다.​​

3위, 세븐일레븐 브랜드는 참여지수 797,052 미디어지수 1,120,983 소통지수 402,679 커뮤니티지수 333,778 사회공헌지수 22,11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76,604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387,757와 비교하면 12.10% 상승했다.​​

4위, 이마트24 브랜드는 참여지수 467,039 미디어지수 722,958 소통지수 102,662 커뮤니티지수 236,049 사회공헌지수 6,31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5,023 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454,658와 비교하면 37.46% 하락했다.​

5위, 미니스톱 브랜드는 참여지수 341,783 미디어지수 458,517 소통지수 180,597 커뮤니티지수 228,139 사회공헌지수 5,5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4,564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909,960와 비교하면 33.4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7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결과, GS25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3,085,519개와 비교하면서 3.06% 증가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0.84% 상승, 브랜드 이슈 25.33% 상승, 브랜드 소통 25.86% 하락, 브랜드 확산 3.65% 상승, 브랜드 공헌 48.7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0년 7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25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지원하다, 확대하다, 할인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택배, 성인인증, 배달'이 높게 분석되었다. GS25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3.86%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0년 7월 편의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6월 2일부터 2020년 7월 1일까지의 14개 편의점 브랜드 GS25, 세븐일레븐, CU,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씨스페이스, 베스트올, 포시즌마트, 로그인,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 하프타임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