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피전문점 브랜드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메가커피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2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다. 2020년 6월 4일부터 2020년 7월 5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6,145,75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하였다. 지난 2020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6,282,519개와 비교해보면 2.18%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

2020년 7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메가커피, 이디야, 할리스, 빽다방, 커피빈, 파스쿠찌, 엔제리너스, 탐앤탐스, 폴바셋, 달콤커피, 카페베네, 커피베이, 커피나무, 드롭탑, 커피에반하다, 셀렉토커피, 커피스미스, 만랩커피, 매머드커피, 토프레소, 더카페, 더착한커피, 커피마마, 커피명가, 빈스빈스, 전광수커피, 카페띠아모, 그라찌에, 카페보니또, 주커피 순이었다.

1위,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919,207 미디어지수 369,913 소통지수 252,551 커뮤니티지수 162,905 사회공헌지수 92,5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97,135 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637,916와 비교하면 9.72% 상승했다.​

2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30,677 미디어지수 68,112 소통지수 54,972 커뮤니티지수 15,749 사회공헌지수 27,6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7,204 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21,861와 비교하면 3.00% 하락했다.​

3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438,868 미디어지수 27,522 소통지수 25,413 커뮤니티지수 15,096 사회공헌지수 27,55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4,449 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17,058와 비교하면 3.36% 상승했다.​

4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297,146 미디어지수 76,527 소통지수 92,015 커뮤니티지수 23,770 사회공헌지수 21,4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0,918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59,861와 비교하면 8.74% 하락했다.​

5위, 할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96,921 미디어지수 62,568 소통지수 63,041 커뮤니티지수 14,995 사회공헌지수 14,9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2,461 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89,914와 비교하면 7.6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7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스타벅스 1위로 기록되었다. 커피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하면 지난 2020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6,282,519개와 비교해보면 2.18% 줄어들었다.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8% 상승, 브랜드이슈 0.75% 상승, 브랜드소통 6.78% 상승, 브랜드확산 4.54% 상승, 브랜드공헌 45.7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6월 4일부터 2020년 7월 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