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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로본다] 대기업집단 2020년 7월 브랜드평판...1위 네이버, 2위 카카오, 3위 삼성
  • 이영두 기자
  • 승인 2020.07.08 08: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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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기업집단 브랜드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네이버 2위 카카오 3위 삼성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6월 7일부터 2020년 7월 7일까지의 61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219,748,057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2020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319,611,495개와 비교하면 31.25%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한 61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위원이 진행한 채널평가도 포함하였다.

2020년 7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네이버, 카카오, 삼성, 롯데, LG, SK, 한화, KT, GS, 현대자동차, 포스코, 현대백화점, 셀트리온, 넥슨, 농협, 미래에셋, 신세계, 한라, CJ, 한국타이어, 아모레퍼시픽, 대우건설, 효성, LS, KCC, 현대중공업, 동원, 넷마블, 현대산업개발, 이랜드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네이버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544,867 소통지수 12,008,076 커뮤니티지수 15,839,184 사회공헌지수 210,946 소비자지수 9,001,7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604,800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5,321,555와 비교하면 52.46% 상승했다.​

2위, 카카오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274,760 소통지수 11,726,763 커뮤니티지수 13,592,592 사회공헌지수 121,934 소비자지수 7,449,8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165,882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1,968,194와 비교하면 55.52% 상승했다.​​

3위,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835,279 소통지수 12,805,914 커뮤니티지수 8,879,184 사회공헌지수 716,488 소비자지수 4,936,7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173,622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0,416,662와 비교하면 57.59% 상승했다.​​

4위, 롯데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709,100 소통지수 9,658,789 커뮤니티지수 5,639,808 사회공헌지수 782,043 소비자지수 3,159,8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949,604 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9,920,110와 비교하면 0.15% 상승했다.​​

5위,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23,924 소통지수 9,710,889 커뮤니티지수 5,053,136 사회공헌지수 721,167 소비자지수 1,817,5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826,686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6,995,438보다 4.8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7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브랜드평판 1위는 네이버 브랜드가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보니 지난 2020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319,611,495개와 비교하면 31.2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63.62% 하락, 브랜드 소통 19.62% 하락, 브랜드 확산 32.95% 하락, 브랜드 공헌 69.17% 하락, 브랜드 소비 2.29% 상승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61개 대기업집단에 대해서 2020년 6월 7일부터 2020년 7월 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2020년 7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CJ, DB, GS, KCC, KT, KT&G, LG, LS, OCI, SK, SM, 교보생명보험, 금호석유화학, 네이버, 넥슨, 넷마블, 농협, 다우키움, 대림, 대우건설, 대우조선해양, 동국제강, 동원, 두산, 롯데, 메리츠금융, 미래에셋, 부영, 삼성, 삼천리, 세아, 셀트리온, 신세계, 아모레퍼시픽, 애경, 에쓰 오일, 영풍, 유진, 이랜드, 중흥건설, 카카오, 코오롱, 태광, 태영, 포스코, 하림, 하이트진로, 한국 GM, 한국타이어, 한국투자금융, 한라, 한솔, 한진, 한진중공업, 한화,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호반건설, 효성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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