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2주년 맞은 백군기 시장과 소통 위한 정책 '줄줄이'

▲ 7월3일 용인의 오날과 내일 시민에게 듣는다-특별대담회 사진=용인시
[일간투데이 황선인 기자] 용인시는 전 시민들을 대상으로 지난해 4월 개설된 온라인 소통창구인 시민청원 ‘두드림’과 ‘척척SNS 민원창구’를 이용해 소통이 코로나19 이후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온라인 시민청원 ‘두드림’은 지난 2월 청원성립 기준을 30일간 4000명 동의에서 100명 동의로 문턱을 낮춘 후 '두드림' 청원 건수도 매달 평균 61건이 접수되는 데다 지난 1월까지만 해도 월평균 0.7건에 머물렀던 성립 건수도 13건으로 19배나 증가하면서 경기도 내 31개 시군 가운데 가장 많은 청원 성립 기록을 세우고 있다.

최근에는 동천동과 풍덕천동에 건립 중인 용인 창의과학도서관의 진입로 추가 개설과 동천동 래미안이스트팰리스아파트 교차로 정비 요구 등의 청원에 주민 의견을 반영, 답변을 완료했다.

민원인이 행정기관에 대하여 처분 등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민원”과는 달리 “청원”은 권리 구제, 위법의 시정, 복리증진 등 주요정책이나 지역 현안과 관련된 내용으로 공익을 위해 제기하는 사항으로 다수 시민의 지지를 받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현재까지 4000명 이상 동의한 청원 7건에 대해 용인시장이 직접 영상으로 답변을 완료하였으며, 100명 이상 동의한 청원 43건에 대해 각 실·국장 또는 부서장이 답변을 완료하였다, 또한 현재 100명이상 동의한 진행중인 청원 24건에 대해선 답변을 준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검토 후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소통분야에서 시민들은 교통·건설, 보건·복지, 도시·주택, 환경, 교육, 일자리 등 다양한 부문의 청원을 올리고 있는 가운데 교통건설 부문의 청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백군기 시장은 매주 화요일 오후 2시면 어김 없이 페이스북과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 직접 소통을 하고 있다. 코로나19 현황과 대응, 그리고 포스트 코로나 이후의 정책방향 등에 대해 다양하면서도 자세하게 추진 시책을 시장이 직접 설명하고 있어 시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시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행정의 모범적 사례가 되고 있는 ‘척척SNS민원창구’ 또한 시민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언택트시대에 sns로 생활불편신고 사항을 접수하면 담당자가 해당부서를 찾아 민원사항을 전달 후, 조치계획이나 결과를 다시 민원인에게 sns로 안내해주는 방식이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척척SNS민원창구’는 5월말 현재 지난해 월평균 처리건수 243건의 3배가 넘는 3718건의 문의가 접수됐다.언제 어디서나 민원을 간편하게 접수할 수 있고 당일 답변을 받아볼 수 있다는 ‘편리한 장점’으로 인해 SNS민원창구로 문의가 몰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시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관련 세부지침이 확정되기 전 민원이 접수된 경우에도 세부지침 확정 후 답변이 가능하다는 사전안내를 먼저하고 지침 확정 후, 문의사항에 대해 재안내하는 등 문의에 대한 답변이 즉시 어려운 경우, 추후 확인을 거쳐 안내해주는 등 시민들의 입장에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국 지자체 최초로 올해 2월에는 SNS를 활용한 모바일 시정 여론조사 제도를 도입했다. 기존 ARS 설문조사가 비용은 많이 드는 반면 응답률이 낮고 다양한 계층의 시민 의견을 반영하지 못하자 이를 보완했다.

이는 모바일 설문조사는 실시간으로 집계가 가능해 빠르게 설문결과를 분석할 수있고 시민들이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어 응답률도 높은 것이 특징이다.

시는 각계 각층의 다양한 시민과 격의 없는 소통의 자리를 마련하여 의견을 수렴하는 등 시민의 시정참여 확대를 구현하고 시민들과 거리감 없는 자유로운 소통을 하고 있는 가운데 용인시장과 함께하는 한 잔 데이트, 둘레길 걷기, 돌봄 토크 콘서트, 10인 10색 시민과의 대담회 등을 마련해 시민들의 작은 소리에도 정책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민선7기 2년간 모든 정책의 시작과 끝에 시민을 두고 ‘공감과 소통의 신뢰도시’를 열어가는 데 주력해왔다”며 “후반기에도 시정의 여러 방면에서 참여와 소통이 확산되도록 다양한 제도를 도입해 시민 중심의 신뢰 행정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