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문건의 최강욱 전달 의혹, 정치권 일파만파

▲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입장문 가안이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에게 전달된 것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논란이 일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기밀 누설이라면서 크게 반발하고 있지만 추 장관은 실수라면서 오보가 지속될 경우 상응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법무부 장관의 수사 지휘 내용은 공무상 비밀인데 가안이 어떻게 최 대표에게 미리 흘러 들어갔는지, 최 대표는 최민희 전 의원의 SNS 글을 옮긴 것이라고 하지만 최 전 의원은 이를 어떻게 입수했는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며면서 법무부가 가안을 실수로 보낸 것이라고 하지만 실수로 보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공무상 비밀 누설이고, 최소 징계를 받거나 필요하면 처벌을 받을 사안일 뿐 아니라 권한 없는 사람에게 상의하고 조율하는 것 자체가 국정농단이고 파탄”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최 대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자녀 입시 부정과 관련된 사건에 피고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피고인이 된 분이 법무 행정 수장인 장관 측과 내부적으로 은밀하게 연락하면서 법무행정의 중요 사안을 논의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추미애 장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과 최 대표의 사전교감 의혹 언론보도는 오보라면서 같은 내용이 지속되면 상응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추 장관은 “제가 작성한 글에 이상한 의문을 자꾸 제기하는데 명확하게 하겠다”고 말했다.

추 장관에 따르면 대검 건의문이 추 장관에게 보고된 시각이 8일 오후 6시 22분이었는데 독립수사본부를 구성하겠다는 건의문이었다. 이에 추 장관은 지시와 다르다는 취지의 문안을 작성해 6시 40분에 카톡으로 초안을 보냈다고 밝혔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일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검언유착 의혹 관련 질문에 주먹을 쥐고 단호한 표정으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 장관은 “수사팀을 포함한다는 대검의 대안 내용을 확인한 뒤 좀 더 내 뜻을 명확히 하고자 7시22분에 다시 검사장을 포함한 수사팀의 교체를 불허한다는 내용의 추가 수정문안을 보냈다”며 “저의 지시는 바로 법무부 텔레그램방을 통해 공유되었고, 제가 보낸 지시문안 외에 법무부 간부들이 만든 별도의 메시지가 7시39분에 들어와 둘 다 좋다고 하고 공개를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통상 장관 비서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전파하고, 법무부 대변인실은 언론인들에게 공지를 하기에 이 건도 달리 오해할만한 점이 없다”며 “특정 의원과의 연관성 등 오보를 지속해 (제) 신용을 훼손한다면 상응한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최 대표는 추 장관의 페이스북을 올리면서 ”장관이 원문과 지시 내용을 공개하셨군요”라며 “이래도 백색소음이 계속될지… 아, 이제 ‘비선실세’인 제가 다 가르치고 만든 일이 확인되었다고 할까요?”라고 사전 교감 의혹을 제기한 언론 보도를 비꼬았다. 그러면서 “아픈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라며 “걱정이네요”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