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수 브랜드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생수 브랜드평판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다수 2위 백산수 3위 동원샘물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들이 사랑받는 생수 브랜드 20개에 대해서 지난 2020년 6월 29일부터 2020년 7월 29일까지의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3,345,49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생수 브랜드 소비를 분석하였다. 지난 6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3,075,688개와 비교하면 8.77% 증가했다.​

브랜드평판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측정한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이 만들어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류하여 평판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한 것이다. 생수 브랜드평판분석은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

2020년 7월 생수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삼다수, 백산수, 동원샘물, 에비앙, 아이시스, 스파클생수, 지리산수, 몽베스트 생수, 평창수, 풀무원샘물, 다이아몬드 생수, 크리스탈생수, 진로석수, 퓨어라이프 생수, 화이트 생수, 퓨리스 생수, 가야G워터, 수블리 생수, 남양천연수, 순수 생수 순이었다.

​1위, 삼다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496,818 소통지수 351,440 커뮤니티지수 261,2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9,484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950,447와 비교하면 16.73% 상승했다.

​2위, 백산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96,239 소통지수 64,032 커뮤니티지수 89,74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0,012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41,048 와 비교하면 2.63% 상승했다.

​​3위, 동원샘물 브랜드는 참여지수 219,176 소통지수 59,705 커뮤니티지수 62,6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1,495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89,408와 비교하면 80.30% 상승했다.

​4위, 에비앙 브랜드는 참여지수 140,584 소통지수 58,065 커뮤니티지수 87,5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6,223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35,183와 비교하면 14.61% 하락했다.

5위, 아이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152 소통지수 102,491 커뮤니티지수 52,5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2,238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72,213와 비교하면 24.1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7월 생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다수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생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3,075,688개와 비교하면 8.7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해보면 브랜드소비 12.50% 상승, 브랜드소통 9.46% 하락, 브랜드확산 29.4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생수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6월 29일부터 2020년 7월 29일까지의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