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4차산업 빅데이터View
[빅데이터로본다] 편의점 2020년 8월 브랜드평판...1위 GS25, 2위 세븐일레븐, 3위 CU편의점
  • 이영두 기자
  • 승인 2020.08.03 09: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 편의점 브랜드 2020년 8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0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GS25 2위 세븐일레븐 3위 CU편의점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중에서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CU,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베스트올, 로그인, 포시즌마트, 하프타임,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0년 8월 빅데이터분석은 2020년 7월 2일부터 2020년 8월 2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0,627,53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7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3,485,479개와 비교하면서 21.1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0년 8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GS25, 세븐일레븐, CU 편의점,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씨스페이스, 365플러스, 로그인 편의점, 포시즌마트, 베스트올, 아이지에이마트, 하프타임 편의점, 블루25 편의점 순이었다.

1위, GS25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3,530 미디어지수 1,306,657 소통지수 210,246 커뮤니티지수 279,417 사회공헌지수 110,3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10,233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978,775와 비교하면 24.34% 하락했다.​

2위, 세븐일레븐 브랜드는 참여지수 751,028 미디어지수 1,041,971 소통지수 388,981 커뮤니티지수 183,301 사회공헌지수 90,33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55,618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676,604와 비교하면 8.26% 하락했다.​

3위, CU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710,757 미디어지수 1,173,821 소통지수 272,165 커뮤니티지수 117,978 사회공헌지수 41,6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16,394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166,109와 비교하면 26.84% 하락했다.​

​4위, 이마트24 브랜드는 참여지수 396,957 미디어지수 518,020 소통지수 203,518 커뮤니티지수 156,975 사회공헌지수 62,93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38,401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535,023와 비교하면 12.81% 하락했다

5위, 미니스톱 브랜드는 참여지수 236,396 미디어지수 231,110 소통지수 148,066 커뮤니티지수 93,187 사회공헌지수 49,7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8,515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214,564와 비교하면 37.5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8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결과, GS25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3,485,479개와 비교하면서 21.19% 줄어들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08% 상승, 브랜드 이슈 23.59% 하락, 브랜드 소통 34.65% 하락, 브랜드 확산 50.50% 하락, 브랜드 공헌 132.7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0년 8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25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배달하다, 출시하다, 구축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택배, 도시락, 반려동물'이 높게 분석되었다. 평판리스크에는 '성장률부진, 택배불만, 비말마스크부족'이 있었다. GS25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9.74%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0년 8월 편의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7월 2일부터 2020년 8월 2일까지의 14개 편의점 브랜드 GS25, 세븐일레븐, CU,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씨스페이스, 베스트올, 포시즌마트, 로그인,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 하프타임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