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면세점 브랜드 2020년 8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국내 면세점 브랜드평판 2020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신라면세점 2위 롯데면세점 3위 신세계면세점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2020년 7월 2일부터 2020년 8월 2일까지의 국내 면세점 8개 브랜드 빅데이터 5,859,31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브랜드 확산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2020년 7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7,781,681개와 비교하면 24.7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면세점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채널에 대한 평가와 브랜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0년 8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신라면세점, 롯데면세점, 신세계면세점, 제주공항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SM면세점, 동화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순이었다.

1위, 신라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600 미디어지수 692,248 소통지수 268,141 커뮤니티지수 499,379 사회공헌지수 48,14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10,515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995,507와 비교하면 19.29% 하락했다.

​2위, 롯데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160 미디어지수 750,481 소통지수 214,758 커뮤니티지수 490,177 사회공헌지수 22,83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79,414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939,604와 비교하면 18.57% 하락했다.

​3위, 신세계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59,760 미디어지수 509,653 소통지수 249,813 커뮤니티지수 557,318 사회공헌지수 43,2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9,753 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477,090와 비교하면 42.68% 하락했다.

4위, 제주공항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78,564 미디어지수 53,298 소통지수 84,255 커뮤니티지수 85,095 사회공헌지수 31,3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2,569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03,362와 비교하면 17.55% 하락했다.

​5위, 현대백화점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584 미디어지수 51,685 소통지수 79,581 커뮤니티지수 114,417 사회공헌지수 37,03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7,303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90,150와 비교하면 26.3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8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라면세점이 1위를 기록했다. 면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0년 7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7,781,681개와 비교하면 24.7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2.30% 하락, 브랜드이슈 27.83% 하락, 브랜드소통 9.64% 하락, 브랜드확산 9.25% 하락, 브랜드공헌 251.7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한 8개 면세점 브랜드는 롯데면세점, 신세계면세점, 신라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제주공항면세점, 동화면세점, SM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이다.

2020년 8월 면세점 브랜드 평판조사는 2020년 7월 2일부터 2020년 8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 소비패턴과 긍부정비율을 분석하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