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서울 공공임대와 공공분양 포함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왼쪽 두번째)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한 주택공급 확대방안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간투데이 한지연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4일 국회에서 협의회를 열고 신규 주택 공급안에 대해 논의했다.

당정은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해 서울과 수도권에 상당 규모의 신규 주택을 공급하고 밝혔다. 이날 회의 후 당정이 주택 공급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 원내대표는 "오늘은 투기를 근절하고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는 분기점이 되는 날"이라며 "오전에 실수요자를 위한 주택공급대책을 발표한 후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부동산세법을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신규 주택공급은 공공임대와 공공분양이 상당 부분을 차지할 전망이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당정은 지속적으로 주택공급 확대를 추진했다"며 "서울 아파트공급이 공급은 연 4만호 수준에서 향후 3년간 4만5천호 수준으로 확대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그는 "군부지와 이전기관부지 등 신규택지를 최대한 발굴하고, 노후단지의 고밀도 재건축 등 정비사업 공공성 강화를 통한 도심 내 공급 확대 방안이 필요하다"며 주택과 복지시설 공급 협의를 언급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주택 공급물량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제로베이스에서 검토했다"며 "태릉 골프장을 검토하되, 그 외 그린벨트는 미래세대를 위해 보존한다는 원칙 하에 대상으로 선정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김태년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