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복구대책, 예방책 필요… 예비비로 충당될까 의구심"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11일 충북 음성군 대야리에서 수해 복구 봉사활동을 하기 전 주민들에게 격려의 말을 전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간투데이 한지연 기자]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4차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11일 청와대는 여야 논의를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여당에서 4차 추경 얘기가 나오는데 정부에서 논의되고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여야 논의를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저희가 나서서 답할 문제는 아닌 것 같다"며 "당정 간에도 아마 협의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11일  "재정은 모자라고 지출이 필요해지면 추경을 하는 것"이라며 "복구대책, 예방책을 만들려면 지금 예비비를 다 합쳐도 이것으로 다 될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말하며 적극적으로 추경을 검토해야 할 것 같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중진 의원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 따르면 "3조∼5조원 규모로 추경을 편성해야 한다"며 "추경을 12월까지 사용하고 기반시설 보수·정비 등은 내년도 예산에 넣으면 된다"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12일 특별재난지역 확대, 추경 편성, 재난지원금 현실화 등을 논의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