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유동인구·매출액 동반 감소 원인

▲ 왕십리역 인근 상권 전경. 사진=상가정보연구소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지난 5월 지급된 전 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중 약 3조원 이상이 음식점에서 사용됐지만, 음식점은 지난해 매출을 회복하지 못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가장 큰 타격을 받은 업종으로 꼽히는 외식업계에서는 추가 지원금 지급 등으로 지원이 이어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30일 한국외식산업연구원 정지현 수석연구원이 작성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5월 지급된 재난지원금 13조5908억원 가운데 3조3569억원이 음식점에서 쓰인 것으로 추정했다.

이 추정치는 행정안전부가 재난지원금 지급 후 첫 3주간 신용·체크카드 사용 내역을 분석해 도출한 음식점 사용 비중 24.7%를 전체 지급 액수에 대입해 산출했다.

지급 수단별로 보면 신용·체크카드가 2조3천735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선불카드 4090억원·현금 3214억원·상품권 2530억원 등이 뒤를 이었다.

보고서는 "재난지원금은 상대적으로 서비스업의 소비에 많이 쓰인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음식점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가 심각한 수준이 되기 전인 1월과 이후 유동인구·카드매출 총액·음식점 매출액을 비교했더니 질병 확산에 따라 유동인구와 매출액이 함께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보고서는 "음식점 카드매출액은 업종 전체 카드매출액보다 유동인구의 영향을 더 크게 받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아무리 배달·포장의 비중이 증가해도 매장 매출의 비중이 가장 큰 만큼, 집단 감염이나 사회적 거리 두기 등에 더 큰 영향을 받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런데 5월 재난지원금이 지급되자 전체 카드 매출액이 2월 이후 3개월 만에 작년 같은 기간 매출을 소폭 상회할 정도로 회복했다. 하지만 음식점은 지난해의 95.7% 수준에 그쳤다.

보고서는 "가정 내 음식 소비가 늘어난 반면, 많은 사람이 모이는 회식이 감소하고 사적인 모임에서도 외식은 줄이는 분위기가 형성됐기 때문"이라며 "시장 상황이 전반적으로 나아지더라도 외식업은 예년 수준의 완전한 회복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외식업은 174개 업종 가운데 24번째로 고용계수가 높은 산업이며 70만명의 사업주와 200만명의 종사자가 있는 거대 산업 분야"라며 "외식 소비 축소를 해결하고자 긴급재난지원금 같은 지원을 지속해 외식업의 살길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