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이영우 기자] 일렉트린(구 엘지엠)이 서울소방재난본부에서 구축한 긴급구호 키트 품목으로 선정, 9월 1일 납품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서울소방재난본부는 긴급 재난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수백 가지 품목으로 구호장비 세트를 구성, 시범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구호장비에는 간편하게 탈/부착돼 상황 발생 시 소형보트에 부착, 즉시 출동이 가능한 일렉트린의 8마력 전기추진 선외기와 배터리팩이 포함됐다. 일렉트린 측은 해당 구호장비가 전국적으로 확대 적용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일렉트린은 100hp 이상의 고마력 전기추진 시스템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나, 내수면 어선 등 소형 선박에 적용되는 저마력 제품까지 다양한 마력의 제품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는 것이 강점으로 손꼽힌다.

일렉트린에 따르면 이를 기반으로 올 1월 1일부터 시행 중인 친환경 선박법에 따라 부산시 화명정수장, 한국선급(KR), 부산대학교 등의 공공기관에 제품을 납품한 바 있다. 안산시에서 발주한 40인승 규모 100% 전기동력 친환경 유람선도 최종 수주했다.

민간 영역에서는 올 초 제주 성산-우도 간 440인승 규모의 전기도항선을 수주하는 등 국내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적을 거두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내수 시장을 넘어 미국, 일본, 중국, 네덜란드 등의 국가에 660마력급 순수 전기동력 파워보트를 비롯해 다양한 전기동력 추진시스템을 수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울산시에서 보급할 예정인 태화강 수소연료전지선박 실증사업에도 일렉트린의 전기추진 시스템 납품 계약이 체결됐다. 전기선박뿐만 아니라 수소연료전지선박 등 다양한 형태의 친환경 선박에 일렉트린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추진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어 시장 확장 가능성이 폭넓게 열려 있다.

일렉트린의 복장현 전략기획 이사는 “국가 재난 상황에 이바지할 수 있는 공공재로써 자사의 제품이 선정됐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고, 자부심도 느낀다”며 “친환경 선박법에 따라 정부기관, 지자체 등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관공선에 엄격한 품질 검증을 통해 당사 제품이 판매되고 있고, 독보적인 격차를 유지하고자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업그레이드해 나갈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서울소방재난본부에 납품되는 8마력 선외기 세트는 내수면에서 어업활동을 하는 소형 어선에도 적용할 수 있다. 일렉트린은 현재 단독 납품 중인 해수부 ‘내수면 어선 전기동력 추진기 보급사업’에 구매 의향서를 제출한 바 있는 남양주 조안면 어업인 협회 내수면 어민들을 대상으로 지난 28일 남양주 조안면에서 시연회를 개최했으며, 향후 구매의향서에 따라 10기 이상이 추가 판매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