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부 신형수 부국장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보수 단체가 개천절 집회를 열겠다면서 27건의 집회 신고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경찰은 모두 해당 단체에게 집회 금지 통보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광복절 집회에 이어 개천절에 대규모 집회를 열겠다는 것이 보수 단체의 생각이다.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을 위해 대규모 군중 동원을 하는 것은 심정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은 바는 아니나 코로나19라는 엄중한 상황을 직시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집회와 결사의 자유가 있는 나라이다. 따라서 누구나 집회를 할 수 있다. 따라서 보수단체가 문재인 정부의 비판을 위한 집회를 하는 것 자체에 대해 만류할 생각은 없다.

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 공동체사회를 무너뜨리는 집회는 안된다. 코로나19 창궐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도 2.5단계로 격상한 상황에서 보수단체가 개천절 집회를 강행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태도이다.

보수단체들이 원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가 물러나는 것인데 현재 하는 행동은 공동체사회의 붕괴를 원하는 것 같다.

하지만 우리가 절대 해서는 안되는 것이 바로 공동체사회의 붕괴이다. 5.18 광주민주화운동 때에도 그 흔한 절도, 강도 등의 사건이 발생하지 않았고, 6.10 민주화운동 때에도 강력사건이 발생하지 않았다.

그 이후 수많은 민주화운동을 했고,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촛불 집회 때에도, 광우병 쇠고기 파동 때에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촛불 때에도 흔한 절도나 강도 사건이 발생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집회 참가자가 원하는 것은 그 당시 정권에 대한 비판이지 공동체사회를 무너뜨리는 것은 아니었기 때문이다.

정부를 무너뜨리기 위해서 집회를 하는 것인지 아니면 대한민국을 무너뜨리기 위해 집회를 하는 것인지 스스로 되돌아 봐야 한다.

‘문재인 정부’가 ‘대한민국’은 아니다. 문제는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기 위해 개천절 집회를 여는 것이 사안에 따라서는 ‘대한민국’이 무너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는 그랴샴 법칙이 있다.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기 위해 모인 보수단체들이 자신들이 하고 있는 것이 ‘대한민국’을 무너뜨리고 공동체 사회를 훼손하는 것이 아닌지 스스로 판단해야 한다.

무작정 모인다고 해서 될 일은 아니다.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은 온라인 상에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다. 또한 문재인 정부에 대해 쓴소리는 얼마든지 어떤 경로로도 충분히 피력할 수 있다.

굳이 공동체 사회를 무너뜨리는 개천절 집회를 강행하려고 하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지금은 전염병 감염의 시대이다.

전염병 감염의 시대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공동체 사회가 무너지지 않게 하기 위해 전염병 전파를 막기 위해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는 점이다. 보수단체들이 원하는 것이 공동체 사회의 붕괴가 아니라면 말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