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과 별개로 민생안정대책과 4차 추경, 경기대책까지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한지연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경제 타격 대응을 위해 7조 원 규모의 4차 추가경정예산안과 1조 원 대의 경기대책 등 최대 9조 원 규모의 긴급민생안정대책을 마련, 이르면 이번주 발표 전망이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8일 "4차 추경까지 포함해 경기 활력을 높이기 위한 전반적인 민생안정대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정부는 올해 예산 이·불용 최소화와 집행률 제고 방침을 밝힐 예정이다.

앞서 지난 5일 국제신용평가사 피치와 연례협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하반기 경기 반등을 위한 투자·수출·소비 등 경제활력 제고 대책을 최근 방역상황에 맞게 조정·보완해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지원 방안은 2차 재난지원금으로 지급될 예정으로, 4차 추경 편성으로 이루어진다. 이번 2차 재난지원금은 선별 지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마련되는 경기 회복 대책은 고용 유지와 안정, 구직 촉진 관련 지원 방안과 투자 활성화 등의 내용을 담아 예비비 등을 포함해 1조 원 규모로 편성될 전망이다.

구체적으로는 지급액을 휴업·휴직수당의 최대 90%로 인상하는 고용유지지원금 특례, 중소기업 대상 공과금 납부 유예 등을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투자 부문에 대해 대규모 민간투자 발굴과 지원, 공공기관 투자 확대 방안, 소비 부문은 비대면 소비 관련 방안을 구상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