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잇따른 규제 발표 불구, 수도권 집값 상승세 ‘뚜렷’
‘내집 마련’ 어려움 호소하는 수요자들… 입지 • 가격 알짜단지에 ‘눈길’
1900만원대 초반, 합리적 분양가… 안양 ‘비산 한신더휴’ 9

▲ [사진=‘비산 한신더휴’ 투시도]
[일간투데이 이영우 기자] 집값 안정화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에도 불구, 수도권 집값 상승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인 분양가가 책정된 신규 분양단지로 수요자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는 103을 기록, 지난해 9월 이후 11개월 연속 상승세를 기록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수도권 지역은 지난해 7월 102에서 올해 8월, 110.5로 13개월 새 8.5%p 급증했다. 정부의 잇따른 주택시장 규제가 이어지는 가운데 나온 결과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업계에서는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억제책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집값 상승이 장기화됨에 따라, 수요자들 사이에서도 ‘지금 안 사면 안 된다’ 는 식의 주택구매 심리가 표출되고 있다” 며 “최근 젊은 수요층들 사이에서 성행하는 ‘영끌’ ∙ ‘패닉바잉’ 등의 현상 역시 향후 집값 상승이 꾸준할 것이라는 기대감에서 비롯된 것” 이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합리적인 분양조건을 내세운 단지로 수요 쏠림 현상이 심화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주변 시세 대비 저렴한 분양가가 책정되는 만큼, 향후 상대적으로 큰 폭의 시세 차익을 기대할 수 있어서다.

실제, 시장에서도 이러한 흐름이 감지된다.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이달 서울에서 분양한 ‘신목동 파라곤’ 은 84가구 모집 (특별공급 제외) 에 1만2334명의 인파가 몰리며, 평균 146.8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이 단지는 분양가가 3.3㎡당 2060만원으로, 서울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 (3171만원) 보다 낮다. 이처럼 합리적인 분양가가 수요자들 사이에서 호응을 얻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합리적인 분양가로 분양을 앞둔 ‘비산 한신더휴’ 의 흥행 여부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비산 한신더휴’ 는 한신공영이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 일원에 조성하는 재개발 단지로, 지하 3층 ~ 지상 25층 아파트 2개 동, 총 230가구 규모다. 전용면적은 48 ~ 71㎡ 등 초기 자금 부담이 덜한 중소형 면적으로만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비산 한신더휴’ 는 전용 3.3㎡당 평균 1900만원대 초반의 분양가가 책정될 것으로 보인다. 분양가상한제를 적용받는 단지는 아니지만, 주택도시보증공사 (HUG)의 분양가 규제 때문에 분양가가 시세보다 충분히 낮게 책정된다.

실제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단지가 들어서는 비산사거리 일대 아파트 단지의 시세는 전용 3.3㎡ 당 최고 2700만원대에 형성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3분기 중 전용 59㎡ 타입의 전용 3.3㎡ 당 매매가는 ‘래미안메가트리아’ 2764만원을 기록했다. 이밖에‘평촌 어바인퍼스트’ 가 2726만원, ‘비산자이아이파크’ 2473만원, ‘평촌래미안푸르지오’ 2366만원, ‘비산삼성래미안’ 2268만원, ‘씨엘포레자이’ 2246만원, ‘비산e편한세상’ 2228만원으로 집계됐다.

합리적인 가격 못잖은 실거주가치도 주목된다. 우선 우수한 교통망이 특장점이다. 단지 바로 앞에 버스정류장이 위치해, 서울 강남 ∙ 구로디지털단지 ∙ 과천 정부청사 등지로의 이동이 쉽고, 수도권 1호선 안양역 및 4호선 범계역도 가깝다. 석수IC ∙ 산본IC 등이 인접해 있는 등 도로교통 여건도 양호하다. 향후 월곶-판교복선전철 ∙ 수도권 1호선 안양 행정타운역 신설 등이 완료되면 교통여건은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생활환경도 편리하다. 단지와 도보 약 3분 거리에 이마트가 위치해 있고, 안양대표 상권인 안양 1번가 ∙ 범계로데오거리 ∙ 롯데백화점 ∙ 안양중앙시장 등도 가깝다. 병원 ∙ 약국 ∙ 은행 등 각종 생활편의시설이 지근거리에 있고, 안양시청 ∙ 동안구청 ∙ 안양경찰서 ∙ 세무서 ∙ 법원 ∙ 검찰청으로 구성된 법조행정타운도 차량으로 10분 이내 도달 가능하다.

여가선용 여건도 눈길을 끈다. 단지 배후에 비봉산 ∙ 관악산이 자리하며, 단지 앞으로는 산책로가 조성된 안양천 ∙ 학의천이 위치한다. 학운공원 ∙ 운곡공원 ∙ 관악산 산림욕장 등 녹지공간 및 생활체육시설도 가깝다. 이밖에 각종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비산체육공원 ∙ 안양종합운동장 등도 인근에 위치해 있다.

교육여건도 주목된다. 안양동초를 비롯, 안양부흥중 ∙ 임곡중 ∙ 비산중 ∙ 부흥고 ∙ 양명고 ∙ 양명여고 등 각급 학교가 단지 주변에 위치한다. 안양 시립 비산도서관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수도권 3대 학원가로 꼽히는 평촌 학원가도 가까워 3040 수요자들 사이에서 관심이 높다.

단지 내 특화서비스도 다수 도입된다. IoT 및 음성인식 AI 시스템을 통해 가전제품을 비롯한 가스 ∙ 조명 ∙ 난방 등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고, 홈네트워크와 연동되는 통합 월패드도 이용할 수 있다. 무인택배 시스템 ∙ 주차관제 시스템 ∙ 원격검침 및 에너지 관리시스템이 적용되며, 에너지 효율이 우수한 LED 조명과 시스템 창호 (일부 가구) 도 가구 내에 설치된다.

분양 관계자는 “ ‘비산 한신더휴’ 는 안양시를 대표할 신흥 주거벨트 입지에 들어서는데다, 인근 단지 대비 합리적인 분양가가 책정돼 분양 이전부터 지역 내외의 수요자들 사이에서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며 “각종 교통망 확충사업과 인근 안양 행정업무복합타운 조성 개발 등 굵직한 호재도 예정돼 있는 만큼, 향후 시세차익을 누리려는 수요자들 간 선점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고 덧붙였다.

‘비산 한신더휴’ 사이버 견본주택은 홈페이지를 통해 둘러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