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내일 중 주최 측에 집회 금지 통고 전달"

최인식 8·15 비대위 사무총장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경찰서 앞에서 개천절 집회 신고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간투데이 한지연 기자] 16일 '8·15 집회 참가자 국민비상대책위원회' 등이 오는 3일 대규모 광화문 집회를 예고했다.

이날 서울 종로경찰서 앞에서 8·15 비대위 관계자 등은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권은 헌법이 명시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집회결사의 자유를 보장하라"며 "(정부가) 10월 3일에 더 큰 목소리를 낼 국민의 입을 틀어막기 위해 국민의 기본권을 짓밟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인식 자유민주국민운동 대표는 "우리는 단호하게 이 정권과 맞서겠다는 의지를 보이기 위해 오늘 집회 신고를 한다"며 "국민에게 (정부의) 정치방역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 소상하게 알릴 기회를 갖고자 한다"고 밝혔다.

최 대표는 "집회 참가인원 전원은 방역 수칙에 따라 앞뒤 2m의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고 마스크를 모두 착용하며 소독을 하겠다"고 말했다.

경찰에 따르면 자유민주국민운동 측은 10월 3일 세종로소공원 앞 인도 및 3개차로에 1천명 규모의 집회를 신고한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이들은 지난달 광화문 대규모 집회를 주최한 뒤 코로나19 집단 감염으로 이어진 바 있으나, 이날 기자회견에서 개천절 집회는 사랑제일교회와 연관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10월 3일 신고된 서울 내 집회 80여건에 대해 금지 조치를 취하는 등 집회 강행 시 엄정 대응 방침을 재차 밝혔으며, 서울시는 '10인 이상 집회금지' 조치를 10월 11일 자정까지 연장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