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뉴딜 현장 네 번째 행보…7개 산단을 스마트그린 산단 전환 우선 추진, 양질의 일자리 3.3만개 창출 기대

▲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 대표사업인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조성의 출발점인 창원 국가산업단지를 방문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는 스마트그린 산단 사업에 2025년까지 총 3.2조원의 국비를 투입해, 산단 인프라 디지털 전환, 저탄소·고효율 에너지 혁신, 친환경화 등을 중점 추진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7일 한국판 뉴딜 대표사업인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조성의 출발점인 창원 국가산업단지에서 '스마트그린 산단 보고대회'를 주재하고 산단 입주기업 을 방문 "창원, 반월․시화, 구미, 남동, 성서, 광주, 여수 등 7개 산단을 스마트그린 산단 전환 우선 추진, 양질의 일자리 3.3만개 창출 기대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창원 산단이 가장 빨리 스마트그린 산단으로의 전환을 성공함으로써 여타 산단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선도적 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창원이 한국을 대표하는 'K-스마트그린 산단'으로서 세계적인 산업 클러스터의 모델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했다.

이를 위해 그동안 스마트산단 사업이 추진되어 사업 기반이 갖춰지고 있는 창원 산단, 반월·시화 산단 등 7개 산단에서 ‘스마트그린 산단’ 사업을 우선적으로 추진한다.

특히, 창원은 첫 스마트산단 사업 선정(’19.2월)을 비롯해 전국 최초 시내버스 노선에 수소버스 개통(’19.6월) 등 선제적인 친환경화·그린화 추진으로 스마트그린 산단을 구현하고 실행할 수 있는 최적의 인프라가 구축된 곳이다.

문 대통령은 "스마트그린 산단과 추진과 더불어, 상생의 정신으로 기업 노사가 합심해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해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역 경제주체들의 연대와 협력"을 강조했다.

이어 '스마트그린 산단'은 산단 제조혁신 발전 과정의 기본단계인 개별기업의 스마트화(스마트공장)에서, 발전단계인 산업단지의 스마트화(스마트산단)를 넘어 심화단계로서 그린산업이 융합된 미래형 혁신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한국판 뉴딜 추진을 계기로 기존 스마트산단 사업*에 그린뉴딜을 더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궁극적으로 일자리 창출과 제조업 혁신에 기여함으로써 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존 산단 가운데 ‘스마트그린 산단‘으로 신속히 전환할 수 있는 여건이 우수한 창원 산업단지를 방문함으로써, ‘스마트그린 산단‘의 본격적인 추진을 대내외 알리기 위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청년 근로자의 스마트 인재 육성 및 일자리 매칭, 교육·문화·생활·복지 등 살기 좋은 정주여건 강화를 통해 스마트그린 산단을 청년의 희망을 키우는 사람 중심의 공간으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7개 산단의 스마트그린화를 통해 ‘25년까지 에너지효율 15.7% 향상 및 소비전력 중 신재생에너지 비중이 0.6%에서 10%로 향상되면서, 보다 깨끗한 산단 환경에서 양질의 일자리 3.3만개가 창출되는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국가산단 전체기업의 66%에 달하는 7개 산단*을 스마트그린 산단으로 전환 시 상당한 제조혁신 파급효과와 함께 지역경제 활력회복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행사에 앞서 창원산단에서 30년 이상 자동차부품 제조활동을 해온 태림산업을 방문하여 스마트화를 통한 연구개발 노력을 청취하고, 스마트공장을 시찰하면서 현장 근무 중인 근로자를 격려하였다.

보고대회 이후에는 창원 산단 그린뉴딜 추진기업인 두산중공업 가스터빈 공장을 방문해, 두산중공업이 新전략분야로 집중 추진 중인 수소·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 및 발전용 가스터빈 사업 현황을 청취했다.

특히, 민관 공동연구를 통해 국내 최초로 개발된 대형(270MW급) 가스터빈에 대한 개발현황을 청취한 후, 가스터빈 블레이드 조립 시연에 직접 참여하면서 개발자들과 생산현장 근로자들을 격려했다.

특히, 태림산업에는 기업 간 데이터 분석·공유 등을 위한 데이터센터가 건립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