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연한 의지로 원천 차단”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창룡 경찰청장과 '보수 단체의 개천절 대규모 집회 강행' 관련 간담회를 갖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일부 보수단체의 개천절 집회 강행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국회에서 김창룡 경찰청장의 예방을 받는 자리에서 “경찰의 명운을 걸고 공권력이 살아있다는 것을 국민 앞에 보여주고 결연한 의지로 원천차단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 대표는 “광복절과는 상황이 약간 다르지만 그럼에도 주최 측이 집회 계획을 철회하지 않고 있다”면서 다시 한번 단호한 대응을 밝혔다.

그러면서 “종로쪽에 대규모 집회가 절대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코로나19로 불안해하는 시민들에게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면 좋겠다”고 김 청장에게 다시 한번 주문했다.

그러자 김 청장은 “8·15 집회를 통해 확진자가 600명이 넘게 발생한 만큼 대형 집회를 통한 감염병 전파는 현실적 위험으로 확인됐다”면서 개천절 집회 금지 사유를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창룡 경찰청장과 '보수 단체의 개천절 대규모 집회 강행' 관련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금지된 집회를 강행하는 행위는 공동체 안전을 위협하고 법질서를 파괴하는 범죄행위와 마찬가지”라고 언급했다.

김창룡 청장은 “법이 허락하는 모든 권한을 대동하고 최대한의 인력과 장비를 통해 철저히 대응할 방침”이라면서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이어 “10·3 개천절 서울 시내 집회 신고 835건 가운데 10인 이상 신고한 75건과 10명 미만 집회 신고 중 금지구역 내 신고하거나 대규모로 확산할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는 37건 등 112건을 금지 통고했다”고 언급했다.

김 청장은 “불법집회를 강행할 경우엔 신속하게 해산 절차를 진행하고 해산명령에 불응하는 참가자들은 직접 해산하는 등 감염병 확산 위협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보수단체는 개천절 집회를 강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8·15 집회 참가자 국민비상대책위원회는 “문재인 정권은 헌법이 명시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집회와 결사의 자유를 보장하라”면서 집회 강행 의사를 피력했다. 대책위원회는 자유민주국민운동 등 광복절집회에 참가한 보수단체가 모여 만든 조직이다.

비대위가 신고한 집회 장소는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북측 공원 도로 인근이고 참가인원은 1천명이다.

최인식 8·15 비대위 사무총장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경찰서 앞에서 개천절 집회 신고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인식 자유민주국민운동 대표는 “코로나19는 독감이나 폐렴보다 치사율이 낮고 실제로 그렇게 위험하지 않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는데도 문재인 정권은 자기의 정책 실패와 국민 비판을 코로나19 전염병 방역으로 막는 폭거를 저지르고 있다”고 언급했다.

최 대표는 “우리는 단호하게 이 정권과 맞서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국민에게 이 정치 방역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 소상하게 알릴 기회를 갖기 위해 집회 신고를 한다”고 이야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