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주최 '대한민국 지식대상'서 지식경영 부문

[일간투데이 권희진 기자]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지난 9월 17일,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제9회 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 지식경영 부문 대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지식대상'은 지식기반의 고객 서비스와 기술 혁신을 위해행정 및 공공, 민간 분야의 우수사례를 매년 발굴하고 포상하는 대한민국 최고 권위의 혁신 대상이다.

올해에는 코로나 19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시상식 등 별도의 행사 없이 마무리 되었다.

이번 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 한국수자원공사는 지식활동 기반의 대국민 정책서비스를 통해 국민의 보편적 삶의 질을 대폭 개선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특히, 사물인터넷기술(IoT)을 적용한 스마트 수도계량기를 통해 취약계층의 물 사용량을 분석해 위기 징후를 발견하여 복지기관 등에 알려주는 ‘위기 알림 서비스’를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는 사례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서비스는 물 사용량이 기존에 비해 급감하거나 장시간 사용이 없으면 이를 사고나 부상 등 위기 상황으로 판단하여 질병과 사고 등에 취약한 홀몸 노인, 장애인 가구의 돌봄에 활용되고 있다.

또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한국수자원공사 직원들의 총 83개 '학습동아리' 운영을 통해, 지난 16년간 누적된 빅데이터를 분석해 수돗물 서비스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파악하여 고객 민원을 약 12% 감소시킨 사례, 경남 통영시 욕지도의 30년간 지속된 하루 5시간의 제한 급수를 해결한 사례 등에서 지식경영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지난 50여 년 동안의 물관리 노하우와 직원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활용한 지식경영을 강화해가고 있다”라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물관리 혁신을 실현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