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러운 정부 발표에 커진 불신… '상온 노출' 백신 폐기 가능성도

22일 서울 송파구 한 병원에서 간호사가 독감백신을 들어 보이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보도자료를 통해 "인플루엔자 조달 계약 업체의 유통 과정에서 문제점을 발견해 22일부터 시작되는 국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사업을 일시 중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일간투데이 한지연 기자] 22일 일부 인플루엔자 백신에 문제가 제기돼 정부가 무료 접종을 일시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전국 병·의원 등에는 백신 접종 관련 문의 전화가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인천 연수구의 한 소아과 의원 관계자는 "자녀의 독감 백신 무료 접종을 기다려왔던 부모님들의 문의 전화가 종일 끊이지 않고 있다"며 "정부가 언제 무료 접종을 재개할지 구체적인 일정을 내놓지 못하면서 1인당 4만원씩 내고 백신을 접종하는 학생들도 늘고 있다"고 말했다.

일부 시민들은 정부가 독감 예방 접종을 격려하였음에도 불구, 물량 확보 이상과 무료 접종 중단에 혼선을 겪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이에 질병관리청은 22일 '예방접종 일시 중단 관련 Q&A' 자료를 배포하는 등 대처에 나섰다.

또한, 유통 과정에서 상온에 노출됐던 백신의 사용 여부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품질 검사에서 문제가 없다면 즉시 물량 공급을 통해 사업을 재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질병청에 따르면 '상온 노출' 백신의 품질 검사는 약 2주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그 후 물량이 확보되면 10월부터 순차적으로 접종을 진행할 계획이다.

문제가 된 백신은 13~18세 대상으로 22일부터 무료 독감 예방 접종이 진행될 물량으로, 백신은 2~8도의 냉장상태를 유지해야 하나, 일부 백신이 실온에 노출됐다.

식약처는 폐기 가능성에 대해 신중하게 보고 있으며, 해당 백신 물량의 효능 변화 여부와 부작용 가능성 등을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질병청도 "폐기에 대해서는 해당 제품이 어느 정도의 문제가 있는지를 식약처 품질 검사 결과에 따라 확인하고 조치 방안 등을 강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