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당 책임 납득 안가”...與 “당 책임져야”

▲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으로 가족 명의의 건설회사를 통해 피감기관으로부터 수천억원대 공사를 특혜 수주한 의혹에 휩싸인 박덕흠 의원이 23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탈당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국회의원 신분으로 관급공사를 수주한 의혹이 불거진 박덕흠 의원이 국민의힘을 탈당한 것에 대해 여야의 신경전이 거세다.

국민의힘은 박 의원이 탈당을 했기 때문에 당이 책임질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서울 목동 예술인회관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주최 토론회에서 “당에서 스스로 물러나신 분이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 구체적으로 얘기할 필요는 없지 않나 생각한다”면서 “당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얘기는 납득하기 어렵다”고 언급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양천구 대한민국예술인센터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위원장은 “박 의원 사건은 앞으로 무소속 신분으로 해명하면서 철저한 조사를 받을 의향이 있다고 얘기했다”고 이야기했다.

또한 박 의원이 정치적 탄압이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그렇게 얘기할 수 있지 않겠나”면서 “지금 우리나라 정치권에서 일어나는 일이 다 그런 식으로 전파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아울러 “본인 스스로가 자기 사업과 관련된 상임위는 피해 주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한다”면서 “본인 스스로 피하지 못하고 있어서 오늘날 이 사태가 벌어진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해충돌에 대해서는 “일반 국민으로부터 조금이라도 의심받을 여지가 있는 분들은 스스로 결정할 사항”이라며 “특정 기업과 관련 있었다,


특정기업과 관련한 법안을 심의하는 위원회에 있다면 스스로 빠져야겠다는 결정을 해야 한다. 본인 스스로 할 것 같으면 크게 문제 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비대위회의에서 “가슴 아픈 일”이라면서 “국회에서 이해충돌 문제는 확실히 짚고 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이 추미애 윤미향 이상직 김홍걸 사건 등으로 코너에 몰리자 물타기로 우리 의원들을 문제삼고 있다”며 “수사기관이 저들에게 장악되긴 했지만 당당하게 결백을 밝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하지만 비대위원들의 생각은 달랐다. 김병민 비대위원은 “박 의원 본인은 억울함을 호소하며 결백을 증명하겠다고 피력했지만, 피감기관에 영향을 주는 해당 상임위에 오랜 기간 몸을 담으며 관련 공사를 수주한 사실만으로도 이해충돌의 문제로 비칠 수 있다”면서 비판을 가했다.

김 위원은 “지난해 손혜원 전 의원 사태로 국회의원의 이해충돌 문제가 우리 정치의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을 때, 보다 엄격하게 우리당 스스로가 이해충돌 방지에 앞장서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고 자성했다.

정원석 비대위원은 “국민의힘이란 당명에 떳떳하기 위해 우리 정당에 속한 모든 분에게 묻고 싶다”며 “과연 진실로 우리가 국민들의 힘이 될 수 있는지, 모든 국민의 신뢰를 다시 받아 제대로 된 힘을 발휘하여 정권교체와 현 정부의 치부를 드러낼 수 있는지”라고 강조했다.

허영 민주당 대변인 자료사진=의원실

반면 허영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을 통해 “MB의 향기가 난다. 권력형 비리에 대한 조속한 검찰 수사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의 국민의힘 탈당과 관련해 “사익을 위해 국회의원의 권한과 지위를 이용한 각종 의혹을 규명하기는커녕, 꼬리부터 자른 것”이라며 “이제 검찰은 철저한 수사로 박 의원을 향한 부정·비리 의혹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