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의대생 입장 표명에 정부는 전향조치로 화답해야"

지난 14일 의사국가시험 실기시험 고사장인 서울 광진구 국시원 로비에서 관계자가 응시생들의 안내를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간투데이 한지연 기자] 24일 전국 40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본과 4학년 대표들이 국시 응시 의사를 표현했지만, 정부는 기존 방침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전국 40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본과 4학년 대표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의 확산으로 인해 국민 건강권이 위협받고 의료 인력 수급 문제가 대두되는 현시점에서 우리는 학생 본연의 자리로 돌아가 '옳은 가치와 바른 의료'를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는 내용 등이 담긴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일각에서는 이들이 성명 발표에서 국민에게 사과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을 지적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위급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의료 공백으로 인한 우려는 사과하지 않은 것.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는 '국시 접수 취소한 의대생에 대한 재접수 등 추후 구제를 반대한다'는 청원이 올라오기도 했으며, 해당 청원은 57만명 이상이 동의한 바 있다.

국시 거부 의대생은 총 2천726명으로, 올해 응시대상 3천172명인 것을 감안하면 약 86%의 비율이다. 

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와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의회(KAMC) 등은 의대생들을 지지하는 입장을 표했다.

한희철 KAMC 이사장은 "국민들이 공정성과 관련한 불만을 갖겠지만 현실적으로 국민 건강권을 보호하는 측면에서 의사 배출은 필요하다"며 "의대생들의 응시 의사와 의지를 정부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의협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학생들이 본연의 자리에 설 수 있도록 전향적 조치로 화답하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그러나 정부의 입장은 달랐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출입 기자단을 대상으로 배포한 입장문을 통해 "정부의 기존 입장은 변함이 없고 의대생들의 국시 응시 (의사) 표명만으로 추가적인 국시 기회 를 부여하는 것이 가능한 상황이 아니다"고 밝혔다.

또한, 복지부는 국시 추가 기회를 부여할 경우 다른 국가시험과의 형평성, 공정성 등에 대한 문제로 쉽게 판단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