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의 전환 기간 동안 주민등록서비스 중단이 불가피함에 따라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추석 연휴기간을 이용해 작업이 진행된다.
이 기간 동안에는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및 전입신고, 세대주 확인 등 ‘정부24’의 주민등록관련 27종 업무와 무인민원발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므로 관련 업무를 미리 처리 하거나 서류가 필요한 도민은 서둘러 준비해야 한다.
이번 ‘차세대주민등록시스템’이 도입되면 기존 시군별 분산돼 있던 주민등록 관련 시스템이 하나로 통합되며, 또 최근 개인정보의 중요성을 감안한 전용 단말기 지정, 통신구간 암호화 등으로 보안이 대폭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터치스크린을 통한 민원처리 등 디지털기술 활용으로 주민들의 민원 서비스 이용 편의성과 서비스의 안정성이 더욱 향상 될 전망이다.
전라남도 한 관계자는 “추석연휴 기간 동안 정부24, 시·군 민원부서, 무인 민원발급기 등 모든 주민등록 관련 발급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아 도민들은 미리 준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철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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