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저귀 브랜드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기저귀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페넬로페 기저귀 2위 팸퍼스 기저귀 3위 하기스 기저귀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기저귀 브랜드 23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0년 8월 28일부터 2020년 9월 28일까지의 기저귀 브랜드 빅데이터 5,176,091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8월 기저귀 브랜드 빅데이터 5,278,736개와 비교하면 1.9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기저귀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에서 분석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0년 9월 기저귀 브랜드평판 순위는 페넬로페, 팸퍼스, 하기스, 킨도, 리베로, 나비잠, 보솜이, 군, 마미포코, 슈퍼대디, 슈베스, 대디베이비, 네이쳐러브메레, 모모래빗, 밤보, 쿠잉, 애플크럼비, 케이맘, 베피스, 네띠, 메리즈, 빌로기, 토디앙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페넬로페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224,353 소통지수 228,427 커뮤니티지수 192,2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5,001 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43,777과 비교하면 0.19% 상승했다.​

2위, 팸퍼스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231,486 소통지수 211,425 커뮤니티지수 182,1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5,015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37,467과 비교하면 1.95% 하락했다.

3위, 하기스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225,828 소통지수 187,634 커뮤니티지수 151,7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5,218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26,626과 비교하면 9.80% 하락했다.

4위, 킨도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171,831 소통지수 100,677 커뮤니티지수 81,7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4,214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19,124와 비교하면 15.49% 하락했다.

​5위, 리베로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163,467 소통지수 87,468 커뮤니티지수 76,6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7,578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70,892와 비교하면 11.6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9월 기저귀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페넬로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기저귀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8월 기저귀 브랜드 빅데이터 5,278,736개와 비교하면 1.9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6.06% 상승, 브랜드 소통 4.84% 하락, 브랜드 확산 7.0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9월 기저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페넬로페 기저귀는 링크분석에서 '체험하다, 안심하다, 추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씬씬씬 플러스, 미라클기저귀, 팬티기저귀'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68.03% 긍정비율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기저귀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8월 28일부터 2020년 9월 28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브랜드 유통에 대한 채널 평가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분석하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