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이그룹 브랜드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NCT 3위 세븐틴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9월 9일부터 2020년 10월 9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2,294,128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9월 브랜드 빅데이터 48,979,150개와 비교해보면 6.77%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브랜드 모니터 분석도 포함되었다. ​

2020년 10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NCT, 세븐틴, 엑소, 아스트로, 더보이즈, 샤이니, 슈퍼주니어, 빅뱅, 몬스타엑스, 스트레이키즈, 비투비, 신화, 2PM, 뉴이스트, 빅스, 위너, 펜타곤, 온앤오프,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인피니트, 골든차일드, SF9, 하이라이트, 동방신기, 핫샷, 크래비티, 베리베리, 2AM, 갓세븐 순으로 분석되었다. ​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3,248,432 미디어지수 5,429,248 소통지수 3,803,223 커뮤니티지수 3,875,3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356,302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7,700,138 과 비교하면 7.59% 하락했다. ​

2위, NCT ( 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루카스, 정우, 쿤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1,008 미디어지수 593,408 소통지수 1,493,952 커뮤니티지수 1,095,2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53,61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835,865와 비교하면 93.57% 상승했다. ​

3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9,288 미디어지수 448,256 소통지수 809,861 커뮤니티지수 433,2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10,64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135,606과 비교하면 3.51% 상승했다. ​

4위, 엑소 ( 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레이, 첸, 타오, 루한, 크리스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0,376 미디어지수 708,096 소통지수 937,639 커뮤니티지수 315,4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61,554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271,119와 비교하면 4.82% 하락했다.​

5위, 아스트로 ( 진진, MJ, 차은우, 문빈, 라키, 윤산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936 미디어지수 400,640 소통지수 750,102 커뮤니티지수 518,3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14,052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440,676과 비교하면 25.92%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9월 브랜드 빅데이터 48,979,150개와 비교해보면 6.77% 증가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47% 상승, 브랜드이슈 7.49% 상승, 브랜드소통 14.56% 상승, 브랜드 확산 2.0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돌파하다, 공개하다, 수상하다'가 높게 분석되었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콘서트, 다이너마이트, 병역특례'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2.90%로 분석되었다. 방탄소년단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70% 하락, 브랜드이슈 1.71% 상승, 브랜드소통 14.44% 하락, 브랜드 확산 6.69% 하락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9월 9일부터 2020년 10월 9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10월 분석에는 방탄소년단, NCT, 세븐틴, 엑소, 아스트로, 더보이즈, 샤이니, 슈퍼주니어, 빅뱅, 몬스타엑스, 스트레이키즈, 비투비, 신화, 2PM, 뉴이스트, 빅스, 위너, 펜타곤, 온앤오프,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인피니트, 골든차일드, SF9, 하이라이트, 동방신기, 핫샷, 크래비티, 베리베리, 2AM, 갓세븐, 로미오, 틴탑, AB6IX, 블락비, 원어스, 헤일로, 알파벳, VAV, 에이티즈, B1A4, BAP, 빅톤, 동키즈, 트레이, JYJ, FT아일랜드, 보이프렌드, CIX, 젝스키스, MCND를 분석하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