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4차산업 빅데이터View
[빅데이터로본다] 대기업집단 2020년 10월 브랜드평판... 1위 삼성, 2위 SK, 3위 카카오
  • 이영두 기자
  • 승인 2020.10.12 09: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 대기업집단 브랜드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SK 3위 카카오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9월 11일부터 2020년 10월 11일까지의 61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94,345,736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2020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155,990,133개와 비교하면 25.36%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한 61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위원이 진행한 채널평가도 포함하였다.

​2020년 10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SK, 카카오, LG, 롯데, 농협, KT, 네이버, 한화, CJ, 현대자동차, GS, DB, 동원, 신세계, 넷마블, 셀트리온, 한국투자금융, 현대백화점, 대림, 넥슨, 포스코, 한진, 두산, 아모레퍼시픽, 현대중공업, 미래에셋, 효성, 코오롱, 하이트진로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283,922 소통지수 11,960,305 커뮤니티지수 10,683,072 사회공헌지수 874,425 소비자지수 6,702,6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504,40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3,753,076과 비교하면 32.63% 상승했다.

2위, SK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826,079 소통지수 6,446,506 커뮤니티지수 3,495,120 사회공헌지수 988,432 소비자지수 2,980,3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736,481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3,572,505와 비교하면 8.58% 상승했다.​

3위, 카카오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62,971 소통지수 3,839,516 커뮤니티지수 4,808,032 사회공헌지수 255,699 소비자지수 4,924,7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90,94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4,562,287과 비교하면 41.82% 하락했다.​​

4위,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839,789 소통지수 2,643,013 커뮤니티지수 7,114,880 사회공헌지수 775,190 소비자지수 2,044,9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17,841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194,103과 비교하면 86.51% 상승했다.​​

5위, 롯데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802,151 소통지수 4,832,420 커뮤니티지수 2,356,176 사회공헌지수 242,900 소비자지수 3,257,4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91,048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637,607과 비교하면 103.8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0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 브랜드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보니 지난 2020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155,990,133개와 비교하면 25.3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12.18% 하락, 브랜드 소통 22.96% 상승, 브랜드 확산 16.47% 상승, 브랜드 공헌 3.75% 하락, 브랜드 소비 76.16% 상승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61개 대기업집단에 대해서 2020년 9월 11일부터 2020년 10월 1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2020년 10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CJ, DB, GS, KCC, KT, KT&G, LG, LS, OCI, SK, SM, 교보생명보험, 금호석유화학, 네이버, 넥슨, 넷마블, 농협, 다우키움, 대림, 대우건설, 대우조선해양, 동국제강, 동원, 두산, 롯데, 메리츠금융, 미래에셋, 부영, 삼성, 삼천리, 세아, 셀트리온, 신세계, 아모레퍼시픽, 애경, 에쓰 오일, 영풍, 유진, 이랜드, 중흥건설, 카카오, 코오롱, 태광, 태영, 포스코, 하림, 하이트진로, 한국 GM, 한국타이어, 한국투자금융, 한라, 한솔, 한진, 한진중공업, 한화,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호반건설, 효성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