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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로본다] 지방은행 2020년 10월 브랜드평판... 1위 부산은행, 2위 대구은행, 3위 광주은행
  • 이영두 기자
  • 승인 2020.10.15 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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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은행 브랜드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부산은행 2위 대구은행 3위 광주은행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에서 사랑받는 지방은행 브랜드인 부산은행·경남은행·대구은행·광주은행·전북은행·제주은행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6개 지방은행 브랜드에 대해서 2020년 9월 13일부터 2020년 10월 14일까지의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6,774,104 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를 알아냈다. 지난 2020년 9월에 분석한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6,900,323개와 비교하면 0.7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나누게 된다.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 로 브랜드평판 분석하였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를 포함하였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 공헌도를 측정할 수 있다. ​

2020년 10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부산은행, 대구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순이었다.​

1위, 부산은행 ( 대표 빈대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646,241 미디어지수 1,952,601 소통지수 694,725 커뮤니티지수 540,625 사회공헌지수 305,710 CEO지수 73,4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13,368이 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867,020과 비교해보면 8.96% 상승했다.​

2위, 대구은행 ( 대표 김태오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6,278 미디어지수 1,790,208 소통지수 405,881 커뮤니티지수 514,729 사회공헌지수 433,881 CEO지수 220,7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91,708이 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927,855와 비교해보면 16.97% 하락했다.​​

3위, 광주은행 ( 대표 송종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4,373 미디어지수 1,092,462 소통지수 348,226 커뮤니티지수 622,575 사회공헌지수 666,827 CEO지수 349,5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14,007이 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148,608과 비교해보면 8.43% 상승했다.​​

4위, 경남은행 ( 대표 황윤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6,224 미디어지수 1,021,755 소통지수 464,249 커뮤니티지수 271,683 사회공헌지수 372,863 CEO지수 30,8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27,636이 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350,857과 비교해보면 3.27% 상승했다.​​

5위, 전북은행 ( 대표 임용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4,086 미디어지수 639,471 소통지수 331,113 커뮤니티지수 108,317 사회공헌지수 78,214 CEO지수 99,6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30,831이 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569,139와 비교해보면 8.8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0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부산은행 ( 대표 빈대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방은행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0년 9월에 분석한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6,900,323개와 비교하면 0.75%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97% 하락, 브랜드이슈 2.72% 하락, 브랜드소통 17.29% 하락, 브랜드확산 5.87% 하락, 브랜드공헌 36.42% 상승, CEO평가 94.20% 상승했다." 라고 평판분석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9월 13일부터 2020년 10월 1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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