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산운용사 브랜드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는 1위 메리츠자산운용, 2위 미래에셋자산운용, 3위 이지스자산운용 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9월 13일부터 2020년 10월 14일까지의 45개 자산운용사 브랜드 빅데이터 23,726,76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화하였다. 지난 2020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25,194,721개와 비교하면 5.83%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

2020년 10월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메리츠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이지스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KB자산운용, 우리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피델리티자산운용,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 에셋플러스자산운용, 키움투자자산운용, 현대자산운용, DB자산운용, 트러스톤자산운용, 유진자산운용, 코레이트자산운용, 신영자산운용,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KTB자산운용, 유리자산운용, BNK자산운용, 브이아이자산운용, 칸서스자산운용, IBK자산운용, 하나UBS자산운용, 베어링자산운용, 삼성액티브자산운용, 흥국자산운용, 대신자산운용 순이었다. ​

1위, 메리츠자산운용 ( 대표 이정복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54,208 미디어지수 142,704 소통지수 187,812 커뮤니티지수 114,376 사회공헌지수 116,8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15,99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226,882와 비교하면 22.03% 하락했다.​

2위, 미래에셋자산운용 ( 대표 김미섭, 서유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993,012 미디어지수 906,863 소통지수 215,118 커뮤니티지수 313,376 사회공헌지수 59,3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87,71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551,648과 비교하면 2.51% 하락했다.​

3위, 이지스자산운용 ( 대표 조갑주, 강영구, 이규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8,452 미디어지수 323,770 소통지수 270,729 커뮤니티지수 68,241 사회공헌지수 24,8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96,057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656,210과 비교하면 32.60% 상승했다.​

4위, 삼성자산운용 ( 대표 심종극 ) 브랜드는 참여지수 716,843 미디어지수 469,544 소통지수 218,514 커뮤니티지수 466,244 사회공헌지수 135,2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06,41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880,277과 비교하면 6.71% 상승했다.​

5위, KB자산운용 ( 대표 이현승, 조재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3,965 미디어지수 188,738 소통지수 93,573 커뮤니티지수 363,690 사회공헌지수 134,4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4,37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500,107과 비교하면 25.0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0월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메리츠자산운용 ( 대표 이정복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자산운용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2020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25,194,721개와 비교하면 5.8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27% 하락, 브랜드이슈 6.63% 하락, 브랜드소통 7.45% 상승, 브랜드확산 0.32% 하락, 브랜드공헌 47.1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하였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기업들의 브랜드를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한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2020년 10월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은 2020년 9월 13일부터 2020년 10월 14일까지의 45개 자산운용사 브랜드 빅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하였다. 45개 자산운용사 브랜드는 메리츠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이지스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KB자산운용, 우리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피델리티자산운용,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 에셋플러스자산운용, 키움투자자산운용, 현대자산운용, DB자산운용, 트러스톤자산운용, 유진자산운용, 코레이트자산운용, 신영자산운용,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KTB자산운용, 유리자산운용, BNK자산운용, 브이아이자산운용, 칸서스자산운용, IBK자산운용, 하나UBS자산운용, 베어링자산운용, 삼성액티브자산운용, 흥국자산운용, 대신자산운용, 현대인베스트먼트자산운용, NH아문디자산운용, HDC자산운용, 플러스자산운용, 멀티에셋자산운용, 교보악사자산운용,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 동양자산운용, 하이자산운용, 마이다스에셋자산운용, 맥쿼리투자신탁운용, 유경PSG자산운용, ABL글로벌자산운용, 스팍스자산운용, 라자드코리아자산운용 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