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에 부모-보육교사 신뢰관계 중요”

▲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남인순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송파구병)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남인순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송파구병)이 21일 한국보육진흥원과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 받은 ‘어린이집 이용불편·부정신고 신고 현황’에 따르면, 2016년을 기준 보육교직원 관련 신고는 41건에서 2020년 9월말 기준 146건으로 3.6배 증가했고, 아동학대 관련 신고는 2016년 6건에서 2020년 9월말 기준 64건으로 10.7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가 발표하는 ‘아동학대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보육교직원에 의한 아동학대는 2016년 587건에서 2019년 1,384건으로 지속해서 증가하고 추세다. 그만큼 어린이집 아동학대에 대한 발견율이 높아졌다는 것을 반증하며, 이는 부모와 보육교직원간에 좋은 신뢰관계 형성이 어려울 수 있음을 의미한다.

2015년 어린이집의 CCTV 설치 의무화로 학대발견 유용성은 높아졌으나, 부모의 CCTV 열람권과 교사의 프라이버시권 충돌 등 다양한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당초 CCTV의 설치 목적이었던 ‘아동학대예방’에 대해서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남 의원은 “송파구를 중심으로 실시된 육아정책연구소의 아동학대 없는 어린이집 지원 시범사업은 종료 후에도 보육교직원과 부모들간의 모임을 유지할 정도로 신뢰관계 형성에 크게 기여하였다”고 밝혔다.

이어 “어린이집에서 학대를 당하는 아동도 없어야 하고, 학대행위자로 의심받아 고통받는 보육교사도 없어야 한다”며, “보건복지부가 이번 시범사업과 같이 감시나 처벌이 아닌, 보육교직원과 부모 간의 신뢰관계 형성을 돕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