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삼 브랜드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홍삼 브랜드평판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정관장 2위 한삼인 3위 양지홍삼 순으로 분석되었다. ​

홍삼은 인삼 가공품이다. 인삼을 푹 찌고 말리면, 증포 과정에서 인삼의 성분이 농축되면서 색이 붉게 변한다. 이것을 홍삼이라고 한다. 쓴맛이 빠지기 때문에 인삼 자체의 단맛이 더욱 강해진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9월 21일부터 2020년 10월 21일까지의 홍삼 브랜드 빅데이터 1,008,164 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9월 홍삼 브랜드 빅데이터 1,189,191개와 비교하면 15.2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홍삼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

홍삼 브랜드평판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순위는 정관장, 한삼인, 양지홍삼, 고려홍삼, 초월홍삼, 참다한 홍삼, 정원삼, 천지양, 고철남홍삼, 한뿌리 홍삼, 종근당 홍삼, 고려인삼유통 홍삼, 광동 홍삼, 함소아 홍삼, 천지인 홍삼, 대한홍삼진흥공사, 정한삼 홍삼, 애터미 홍삼, 바이탈뷰티 홍삼, 더작 홍삼, 천호엔케어 홍삼, 웰스데이 홍삼, 상아제약 홍삼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정관장 브랜드는 참여지수 300,477 미디어지수 89,193 소통지수 30,829 커뮤니티지수 18,6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9,112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97,152와 비교하면 11.67% 하락했다. ​

2위, 한삼인 홍삼 브랜드는 참여지수 73,670 미디어지수 6,139 소통지수 2,360 커뮤니티지수 1,1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28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83,645와 비교하면 0.43% 하락했다. ​

3위, 양지홍삼 브랜드는 참여지수 48,131 미디어지수 2,609 소통지수 2,720 커뮤니티지수 3,682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141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7,927과 비교하면 1.36% 하락했다. ​

4위, 고려홍삼 브랜드는 참여지수 37,287 미디어지수 6,123 소통지수 8,956 커뮤니티지수 3,8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22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8,473과 비교하면 46.14% 상승했다. ​

5위, 초월홍삼 브랜드는 참여지수 23,732 미디어지수 1,381 소통지수 15,145 커뮤니티지수 8,1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37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88,413과 비교하면 74.32%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0월 홍삼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정관장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홍삼 브랜드평판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홍삼 브랜드 빅데이터 1,189,191개와 비교하면 15.2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20% 하락, 브랜드이슈 8.06% 하락, 브랜드소통 2.80% 하락, 브랜드확산 17.1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2020년 10월 홍삼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정관장 브랜드는 20년 전통의 KGC인삼공사의 홍삼제품 브랜드다. 국내 건강기능식품 최초로 영국의 자부심인 헤롯 백화점에 진출하였고 미국, 일본, 홍콩, 대만, 베트남, 호주 등 8개국에 Brand Store를 오픈하였을 뿐만 아니라 4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홍삼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9월 21일부터 2020년 10월 2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